유튜브에서 사라지는 서비스가 있다.
최근 유튜브는 '인기 급상승 동영상' 서비스를 오는 7월 21일부터 폐지한다고 발표했다. 유튜브 측은 "인기 페이지 방문 횟수가 크게 감소했으며, 특히 지난 5년 동안 그 감소세가 두드러졌다"라고 공지했다.
이제 유튜브에서 '이것' 못 봅니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이란, 유튜브에서 특정 시간 동안 급격하게 많은 관심을 얻은 동영상으로, 이는 단순히 조회수가 높은 것을 넘어, 짧은 시간 안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당 영상을 보고 있는지, 그리고 외부 채널에서의 유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된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은 Z세대 사이에서 인기 트렌드를 파악하는 기준으로 활용되기도 하며, 콘텐츠 제작자들에게는 해당 차트의 진출이 홍보 및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유튜브 관계자는 "2015년 인기 페이지를 처음 출시했을 당시에는 모두가 화제를 모으는 바이럴 영상 목록 하나로 '무엇이 인기일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라며 "하지만 오늘날 트렌드는 여러 팬덤이 제작한 수많은 영상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곳에서 즐기는 마이크로 트렌드도 그 어느 때보다 많아졌다"라고 전했다.
포괄적인 '인기 영상'이 아닌, 카테고리별 차트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는 게 유튜브 측의 발표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 차트가 폐지되는 대신, 인기 뮤직비디오, 인기 팟캐스트, 인기 예능 등 세분화 된 랭킹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현재도 있는 뮤직비디오 등의 차트는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 차트의 문제점
한편, 인기 급상승 동영상 차트의 단점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항상 유익하거나 질 좋은 콘텐츠를 반영하지 않을 수 있다. 때로는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인 내용이 높은 순위를 차지해, 시청자의 기대와는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특정 트렌드나 이슈에 과도하게 편향될 수 있어,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 목록이 특정 주제나 콘텐츠 유형에 집중되면, 다른 유용한 콘텐츠를 놓칠 수 있다. 아울러, 알고리즘에 의해 조작될 가능성도 있다.
Copyright ⓒ 뉴스클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