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점포소매업, 오프라인 매장보다 9.7배 빨리 성장”

“무점포소매업, 오프라인 매장보다 9.7배 빨리 성장”

이데일리 2022-10-04 10:22:09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지난 10년 사이 전 세계 무점포 소매업의 연평균 성장률이 오프라인 소매업의 성장률 보다 9.7배 높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딜로이트 글로벌이 발간한 ‘글로벌 유통파워기업’(Global Powers of Retailing) 10년치(2010∼2020년)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전경련에 따르면 2010년과 2020년 각각 상위 250위 유통기업에 포함된 무점포 소매기업은 연평균 19.4%의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매출총액도 10년 새 5.9배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톱 250에 속한 오프라인 소매기업은 연평균 2.0% 성장했다. 매출총액도 1.2배 느는 데 그쳤다.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를 늘리면서 상대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성장률이 낮았던 탓으로 풀이된다.

전경련은 2020년 기준 글로벌 톱 250 유통기업을 보유한 국가는 총 37개국이었고, 이중 미국 기업이 70개로 가장 많았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29개), 독일(18개), 영국(15개), 중국(14개) 순으로 상위 유통기업을 많이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은 10년 새 톱 250 기업 수가 81개에서 70개로 줄었지만 같은 기간 미국 유통 기업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1.7%에서 46.2%로 늘었다.

반면 상위 250위 유통기업에 포함된 한국 기업은 이마트·롯데쇼핑·쿠팡·GS리테일·홈플러스에 불과했다. 한국 유통기업 1개당 평균 매출액은 110억달러로, 톱 250 평균의 절반(53.9%)에 그쳤다.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온라인으로 국경 없이 소비하는 시대에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유통기업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이에 걸맞은 유통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유통시장 현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규제는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