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달라지는 모빌리티 리포트, 디지털 아카이브로 변신" 카카오모빌리티, ‘모빌리티 리포트’ 홈페이지 오픈하고 이동 데이터 콘텐츠 공개

“확 달라지는 모빌리티 리포트, 디지털 아카이브로 변신" 카카오모빌리티, ‘모빌리티 리포트’ 홈페이지 오픈하고 이동 데이터 콘텐츠 공개

진실타임스 2022-10-14 10:22:4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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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모빌리티 리포트’ 홈페이지 오픈하고 이동 데이터 콘텐츠 공개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카카오모빌리티, ‘모빌리티 리포트’ 홈페이지 오픈하고 이동 데이터 콘텐츠 공개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오늘(14일) ‘모빌리티 리포트 홈페이지'를 열고, 국내 이동 트렌드를 제시해 온 ‘모빌리티 리포트’의 분석 콘텐츠를 제공한다. 홈페이지는 기존 연간으로 발행된 모빌리티 리포트의 디지털 자산 구축∙관리 및 새롭게 공개 되는 콘텐츠들의 아카이브 역할을 하게 된다.

홈페이지, ‘이동 콘텐츠 및 데이터 아카이브’ 역할디지털 자산으로서 통합 관리 되어 누구나 쉽게 접근

 그간 카카오모빌리티는 연간으로 모빌리티 리포트를 발간하며 카카오 T 이용자들의 이동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용자들의 변화하는 생활상과 국내 이동 트렌드를 조명해 왔다.

 이번에 오픈하는 모빌리티 리포트 홈페이지는 2017년부터 매년 발행해 온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의 디지털 자산 구축 및 통합 관리는 물론, 올해부터 시의성에 맞춰 공개 예정인 이동 데이터 분석 결과까지 한 곳에 모은 일종의 ‘이동 콘텐츠 및 데이터 아카이브’ 역할을 하게 된다. 이로써 모든 이용자, 관계자들이 손쉽게 모빌리티 리포트의 시의성 있는 콘텐츠는 물론 과거의 콘텐츠와 데이터들까지 확인 할 수 있게 된다.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가 한 해의 주요 이동 데이터와 관련 이슈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료로 호평 받아 온 만큼, 매년 연말에는 홈페이지에서 공개된 콘텐츠를 엮어 책자 형태의 리포트도 지속적으로 별도 발간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리포트 홈페이지 첫 콘텐츠로, 올해 가장 큰 화두였던 '택시대란과 수요∙공급 불일치 실태 및 시사점을 살펴보고', '1인당 주행 건수와 엔데믹 간의 관계 분석'을 다뤘다. 이를 통해 이동 서비스에서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빌리티를 넘어 일상 생활 속 변화의 원인도 함께 분석했다.

빅데이터로 살펴 본 택시 수요∙공급 패턴 차이 여전해고질적 승차난, 공급 부족 해결 방안 제시

 데이터 분석 결과, 택시 수요는 시간대∙요일∙지역∙날씨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화가 컸다. '일간 호출량은 여전히 큰 등락폭을 보이며 퇴근시간대(17~20시)∙심야시간대(22~02시)∙출근시간대(07~10시)'에 집중됐고, '금요일의 퇴근시간대 이후(17~03시) 호출량은 월요일 대비 2.5배 증가, 요일'에 따라 다른 이동 흐름을 보였다.

 또한, '대표적 상업지구인 강남구의 자정 시간대 호출량'은 거주지 밀집지역인 노도강 3구에 비해 10배 이상 많아 지역 특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으며, '기록적 폭우가 내린 지난 8월 8일 17시~24시 사이의 호출량'은 전주 대비 249% 급증해 날씨와 같은 비정기적 요인에 따른 변화도 확인됐다.

 반면, 공급은 심야 대비 주간시간대에 운행이 집중 되는 경직성을 보였다. '개인택시 면허는 전체 택시의 약 66%'를 차지하는데, 서울시 통계에 따르면 서울 개인택시 기사의 과반이 65세 이상이다. 이들은 주로 23시에 퇴근하는 MZ세대 기사보다 빠른 18시에 퇴근하는 경향을 보여, 주요 택시 운행 시간대가 9시~18시로 패턴이 고착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야간' 편차 없이 공급의 한 축을 담당해 온 법인택시의 경직된 근무 환경이 새로운 기사 유입 부진으로 이어져, 택시 공급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7월의 시간대별 법인택시 운행 기사 수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인한 수요 회복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19 확산 이전인 19년 동월 대비 평균 26% 감소했으며, 야간시간대는 최대 37%까지 떨어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플랫폼 등장 이전부터 수십년 간 이어 온 고질적 문제인 택시 승차난을 해결하려면 공급이 보다 유연하게 변화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주요 글로벌 모빌리티 플랫폼이나 카카오 T 벤티'와 같은 국내 대형∙고급택시의 사례에 비춰 공급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 가능한 다양한 요금제를 마련하고 '단, 기간에 변화하는 수요에 맞춰 기사 공급 방식'도 다양화 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했다.

나들이객 많은 4월, 오히려 감소한 1인당 주행 건수? 카카오내비 살펴보니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영향 커

 카카오내비 데이터를 통해 살펴 본 결과, 올해는 작년과 달리 나들이객이 많아지는 4월을 기점으로 1인당 주행 건수가 오히려 지속 감소하는 특이한 현상을 보였다. 4월~7월 사이의 주행 건수 변화를 요일별, 유종별 기준으로 작년 데이터와 비교해보니, 유가 상승 보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가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대비 올해 평일 동안의 주행 건수 감소율(3.50%)'이 주말(0.85%)보다 더 크게 나타나, 엔데믹 기조에 따라 자가용을 통한 출∙퇴근 이동이 대중교통 이용으로 대체됐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거리두기가 해제된 4월부터 올해 지하철 승하차 인원 수가 작년 수치를 지속적으로 상회하는 모습을 보이며 이를 뒷받침 했다. 반면, '전기차의 전년 동기 대비 주행 건수 감소율'은 6.39%로, 휘발유(1.86%)와 경유(2.77%)보다 오히려 더 큰 폭으로 떨어져 유가 상승과 주행 건수 변동 사이에 관계가 없음을 시사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를 통해 확보한 방대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모빌리티를 넘어 생활 환경의 변화를 분석해 왔다”며,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홈페이지를 통해 이동 데이터 분석 결과를 시의성에 맞게 공개하며, 이동의 변화가 함축하고 있는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살피는 동시에 다양한 기술적 혁신 사례들도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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