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급락이 비트파이넥스발?

비트웹 2018.10.11 23:19

거대한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가 과연 오늘 있었던 비트코인 급락에 영향을 미쳤을까? 더 블록(The Block)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기반을 둔 홍콩 소재 거래소가 EUR, USD, JPY 및 GBP 예치금을 '일시 정지'했다. 소셜 미디어에 유포된 내용을 보면 일주일 후에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래 전부터 푸에르토리코에 있는 노블 은행에서 테더와 연동된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의심받고 있던 비트파이넥스가 지난 주 HSBC를 줄곧 은행 파트너로 활용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더 블록에 따르면 비트파이넥스는 글로벌 트레이딩 솔루션을 활용, 개인 계정을 통해 실질적으로 이 은행에 자금을 예치하고 있었다는 소식이다. 따라서 HSBC는 알게 모르게 비트파이넥스 자산을 간접적으로 보유하고 있었으며, HSBC측은 중요한 언론 보도를 보고 이 계정을 일시 중지하거나 폐쇄했을 수 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것은 비트파이넥스의 오랜 은행 위기 역사에 이은 또 다른 위기가 아닐 수 없다.

목요일 발생한 암호화폐 시장의 하락은 비트파이넥스의 불투명한 운영에 대한 우려 사이에 관련성이 있는지 상당한 의심의 눈초리를 받고 있으며 상당한 매도세에 직면하고 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비트파이넥스에서만 프리미엄으로 거래되고 있는데, 이는 아마도 이 불확실성의 시기에 거래자들이 플랫폼에 자금을 보유하는 것이 전혀 편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는 또한 현금 인출의 안정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현재 비트파이넥스에서의 거래 가격이 6,303달러인데, 제미니와 코인베이스 프로는 6,199달러, 비트스탬프는 6,194달러, 그리고 비트멕스는 6,192달러대이다.

참고로 아직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비트파이넥스는 이번주 초에 테더와 연동된 자산이 확실하게 있는지에 대한 논란에서 시작되어 파산했다는 소문을 부인하는 블로그 글을 게재한 바 있다.

비트웹(bitweb.co.kr)

인기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