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장관 "민간기업 유리천장 심각…일본도 여성 임원 느는 중"

진선미 장관 "민간기업 유리천장 심각…일본도 여성 임원 느는 중"

이투데이 2018-10-24 15:52:47 신고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경제인단체 및 직능단체 대표들과 '여성 경제·직능단체장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여성가족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경제인단체 및 직능단체 대표들과 '여성 경제·직능단체장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여성가족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이 24일 "민간부문의 고위관리직 여성비율 문제는 단순히 여성의 유리천장 문제가 아니다"라며 "국가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요소인 다양성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진 장관은 이날 낮 정부서울청사 인근에서 출입기자단과 장관 취임 이래 첫 오찬간담회를 갖고, 지난달 취임 첫 기자간담회 때와 마찬가지로 '민간부문 여성고위직 비율 목표제' 필요성에 대해 재차 강조했다.

진 장관은 "공공부문은 어느 정도 유리천장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는데 민간부문에서는 의사 결정직 여성비율이 2.7%에 불과하다"며 "일본은 여성을 경제에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4년 동안 여성 고위직 비율이 상당히 올라갔다. 외국에서 여성고용 할당제 도입이 의무화되는 이유는 실적이 좋기 때문"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고위관리직의 여성 비율 확대로 남성의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 여가부가 여성위주의 정책을 내놓기 때문에 남성이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 동시에 '여가부 폐지론'까지 나온다.

이에 대해 진 장관은 "여성의 문제를 고치면 여성과 관련된 남성들도 달라진다"며 "전체 경제규모를 키우면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일할 수 있다면 국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측면에서 강제가 아닌 독려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리천장을 깨는 것 역시 한 부분에 불과하다"며 "어느 한 쪽만 기울어서 발전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1000피스 짜리 퍼즐에 한 피스만 빠져도 안 되듯 모든 과정 속에 남성이 있다. 여가부의 존재 이유는 분명하다"고 했다.

진 장관은 화해치유재단 해산 문제와 위안부 피해자 위로금 반환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현재 관련 사안에 대해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국익의 문제다. 어떻게 결단을 내리고 실행할 것인지는 이미 입장이 정리가 됐다"며 "10월 말이나 11월 초에는 가닥히 잡혀서 국민에게 드릴 말씀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19대 국회 시절 대표발의 했다가 폐기된 생활동반자법도 재추진 하겠다고 밝혔다.

진 장관은 "관련 직능단체에서도 이제는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 나오고, 또 한편으로는 다음 세대에서나 가능하다는 반응도 있다"면서 초저출산 고령화 추세가 심각한 만큼 정책만 내놓는 것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가족을 도입하는 수준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소희 기자 ksh@etoday.co.kr

Copyright ⓒ 이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