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의 진화

금강일보 2018.11.08 18:10


백내장은 오래전부터 안과 영역에서 꾸준히 발생하고 치료 되어 왔던 질환이다. 선천 백내장이나 외상성 백내장처럼 나이와 연관이 없이 발생 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 발생하는 노년성 질환이다. 증상은 눈이 부시고 침침하거나 물체가 둘로 보이고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있으며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면 결국 시력을 상실하게 된다.

그러나 백내장은 수술적인 치료로 시력을 회복할 수 있으며 특수렌즈를 삽입하면 노안까지도 치료할 수 있다. 과거 의료기술의 한계로 단 촛점 백내장 수술은 백내장만 치료할 수 있었으나 최신 다 촛점 인공수정체의 삽입으로 백내장 수술을 하는 동시에 노안 교정까지도 가능하게 되었다.

개개인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 촛점렌즈 중에서도 이중 촛점, 삼중 촛점, 연속 촛점, 사중 촛점렌즈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주 근거리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환자, 중간거리와 먼 거리를 주로 보는 환자, 먼 거리만을 주로 보는 환자에 따라 삽입되는 렌즈의 종류가 달라진다.

대전밝은빛안과 홍성호 원장은 “환자의 나이, 성별, 직업, 야간운전 여부에 따라 섬세한 렌즈의 선택이 필요하다. 수술비용이 고가부터 저가까지 다양하므로 꼭 비싼 수술이 좋은 결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며 “따라서 합리적인 비용으로 만족할만한 수술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수술 집도의와 심도 있는 상담과 검사가 필수다”고 조언했다.

한편, 백내장 수술은 섬세한 수술이기 때문에 경험 많은 안과 전문의 선택이 필요하고, 수술 후 감염 관리 등 주의 깊은 과정이 필요하다. 수술 전 백내장 수술의 장점과 단점, 수술 후 경과 등에 대해서 합리적인 고려를 한 후 선택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금강일보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