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대신 집에서 명화 수업!

미술관 대신 집에서 명화 수업!

베이비뉴스 2018-11-16 16:30:56 신고

Q. 일곱 살 딸아이와 전시회를 자주 가면서 경험을 통해 미술과 친해지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집에서 명화를 감상하고 미술 활동을 해보고 싶은데, 좋은 팁이 있을까요? 참고할 만한 화가도 추천해주시길 바랍니다.

명화를 감상하고 미술 활동을 해보고 싶은데 좋은 팁이 있을까요? ⓒ베이비뉴스
명화를 감상하고 미술 활동을 해보고 싶은데 좋은 팁이 있을까요? ⓒ베이비뉴스

A. 일반적인 주제가 아닌, 다양한 명화를 감상하고 아이의 생각과 경험의 폭을 늘려주는 것은 매우 좋은 미술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요즘은 유명 작품을 누구나 인터넷으로 검색하고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도 얼마든지 시도해볼 수 있는 미술 수업 중 한 가지입니다.

◇ 이런 것을 주의해주세요!

▲명화를 감상하기 전

작가와 그림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으로 아이의 흥미를 돋워주세요. 전문적인 지식이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이 화가는 OO 나라 화가야, 우리 거기 여행 가봤지?”

“반고흐는 그림을 엄청 잘 그렸는데, 화가 나서 귀를 잘라버렸대.”

“이 작가 그림은 엄~청 비싸대. 얼마 정도 할 거 같아?”

다소 그림과 관련 없어 보이는 질문일 수도 있겠지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본다면 단순하고 재밌는 질문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호기심을 자극한다면, 아이가 그림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고, 더 오래 기억에 남게 됩니다.

▲명화를 감상한 후 그림으로 그리면서

다양한 질문을 던져보세요. 다소 엉뚱한 질문도 괜찮습니다.

”이 작품은 아침이랑 저녁 중에 언제 그려졌을 것 같아? 몇 시쯤?“

”이 작품 속 사람은 친구가 몇 명일 것 같아?:“

”이 작품 속 사람한테 애완동물을 선물해주자! 어떤 동물이 좋을까? 왜 그렇게 생각해?“

다양하고 엉뚱한 질문 속에서, 아이들은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됩니다. 명화를 멋지게 따라 그리고, 완벽히 이해하는 것을 떠나 아이만의 시각으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길러주세요.

▲어떻게 그림을 유도할까요?

- 먼저 똑같이 따라 그려보고 싶은지, 어느 부분을 조금 바꿔서 그려보고 싶은지 물어봅니다. 아마 색상만 똑같이 그려보고 싶다는 아이도 있고, 아예 다르게 그려본다고 말하는 아이도 있을 겁니다. 다 괜찮습니다. 아이의 생각을 존중해서 먼저 진행해주세요.

- 그리고 원작을 보며 특징을 함께 이야기합니다. 작가는 주로 어떤 색을 사용했는지, 어떤 상황의 그림을 그렸는지, 형태를 복잡하게 그렸는지 단순하게 그렸는지 등, 아이가 원작을 보면서 충분히 이해할 만한 특징을 말해줍니다.

- 멋지게 완성해서 작가들처럼 집에 전시해놓자고 말해줍니다. 아이가 그림을 끝까지 완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세워줄 수 있습니다.

◇ 참고할 만한 작가

▲프란츠 마르크(Franz Marc)

독일 화가입니다. 주로 동물과 자연을 주제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원색 계열의 그림이 특징입니다.

- 이런 아이에게 추천합니다! :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 색감을 예쁘게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 동물을 좋아하는 아이.

▲에바 알머슨(Eva Armisen)

행복을 그리는 화가입니다. 주로 가족과 행복한 순간을 주제를 담아냅니다. 부드러운 그림체와 알록달록한 색상, 행복한 표정이 특징입니다.

- 이런 아이에게 추천합니다! : 유난히 가족을 자주 그리는 아이, 꽃 그림을 좋아하는 아이.

▲키스 해링(Keith Haring)

낙서도 예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작가. 재치가 넘치는 스토리와 그림이 특징입니다.

- 이런 아이에게 추천합니다! : 그림 그리는 것에 조금 지친 아이, 장난기가 많은 아이, 스트레스 풀고 싶은 아이.

▲신사임당

풀과 벌레를 주로 그린 초충도의 정밀묘사를 표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이런 아이에게 추천합니다! : 묘사력이 좋은 아이, 따라 그리고 싶어 하는 아이, 집중력이 좋은 아이.

*칼럼니스트 안린지는 경희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졸업하고 그림 속 아이들의 생각이 궁금하여 미술학원 강사로 2년간 근무하면서 미술심리상담 공부를 지속했다. 모든 아이가 행복한 꿈을 갖기를 진심으로 희망하며 소설 및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