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2018] '이색 참가' 이마트, 유통기업이 게임을…형이 거기 왜 나와?

[지스타 2018] '이색 참가' 이마트, 유통기업이 게임을…형이 거기 왜 나와?

한국스포츠경제 2018-11-18 12:30:00 신고

'지스타 2018'에 참가한 이마트 야외 부스. /변동진 기자
'지스타 2018'에 참가한 이마트 야외 부스. /변동진 기자

[한스경제=부산 변동진 기자] “이제 이마트도 게임 만들어?”

‘지스타 2018’가 진행 중인 부산 벡스코 야외에 특이한 기업이 부스를 차려 많은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신세계그룹 계열사 이마트가 그 주인공이다.

이마트는 15~18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 야외전시장에 80여평(243m2) 규모의 ‘플레이 그린, 이마트 게임즈’ 부스를 마련하고 고객들과 적극 소통했다.

유통기업인 만큼 허기에 지친 이들을 위해 간단한 식음료만 판매 것으로 예상했지만, 빗나갔다. VR게임 ‘일렉트로맨 레이싱’과 모바일게임 ‘달려라! e스푼즈’를 설치, 참가객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게 했기 때문이다.

'플레이 그린, 이마트 게임즈' 부스 내 '일렉트로맨 VR 레이싱' 체험 존. /변동진 기자
'플레이 그린, 이마트 게임즈' 부스 내 '일렉트로맨 VR 레이싱' 체험 존. /변동진 기자

물론 이마트가 ‘지스타 2018’에 참가한 목적은 자원 절약을 취지로 지난해 1월 시작한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을 알리기 위함이다.

‘모바일 영수증’이란 종이영수증 대신 제공되는 전자영수증이다. 이는 이마트 어플리케이션에서 ‘모바일 영수증 ON’ 설정을 하면 된다.

특히 모바일 문화의 중심인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게임’에 열광한다. 이에 ‘지스타 2018’ 참가를 결정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 지난 1월 ‘모바일 영수증 1주년’ 기념 이벤트로 선보였던 모바일 게임이 홍보대사 역할을 한 점도 전시회 참가에 결정적 영향을 줬다. 당시 간단한 매뉴얼의 ‘종이영수증 피하기 게임’을 통해 모바일 영수증 이용객이 10배나 증가했다.

이마트는 ‘지스타 2018’을 위해 ‘엔씨소프트’와 몬스터 VR 테마파크를 운영하는 ‘GPM’ 등과 손잡고 ‘자원순환’ 주제의 게임을 개발했다.

실제 엔씨소프트가 개발한 ‘달려라! e스푼즈’는 환경파괴 위험에 놓인 섬을 구하기 위해 캐릭터들이 종이영수증을 먹어치우고, 블록 위를 내달리며 목표를 달성하는 게임이다. GPM이 개발한 ‘일렉트로맨 VR 레이싱’은 도로를 달리며 둥둥 떠다니는 쓰레기와 비닐 등을 수거하면 목적지인 이마트에 도달하는 게임이다.

이마트가 '지스타 2018'에 출품한 모바일게임 '달려라! e스푼즈(사진 위)'와 '일렉트로맨 VR 레이싱'. /이마트
이마트가 '지스타 2018'에 출품한 모바일게임 '달려라! e스푼즈(사진 위)'와 '일렉트로맨 VR 레이싱'. /이마트

두 게임 모두 조작이 간단해 주부들과 어린이, 젊은 여성들로부터 인기를 끌었다. 실제 울산에서 거주 중인 유모(22·여) 씨는 “머리를 많이 쓰지 않아도 돼 좋다”며 “게임을 못하는 저같은 사람도 쉽게 할 수 있어 즐거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부스 위치도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좋은 곳이었다. 정문(벡스코 1번 게이트)에서 제1전시관으로 들어가는 입구 바로 우측에 자리 잡았다. 인근엔 푸드트럭 존이 있어 허기를 달래러 온 관람객들이 호기심에서라도 한 번씩 들여다보고 갔다.

이밖에 뮤지션들의 라이브 공연과 인기 BJ ‘기뉴다’가 참여하는 친환경 토크 콘서트, EDM DJ 파티 등 젊은 관람객들과 송통하기 위한 부대행사도 마련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환경에 민감도가 높은 ‘밀레니얼’ 고객층에 게임이라는 친숙한 매개체를 통해 다가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쉽고 재밌는 친환경 캠페인으로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한국스포츠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