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성용 대체자’ 황인범, 절반의 성공

‘기성용 대체자’ 황인범, 절반의 성공

스포츠동아 2018-11-18 16:56:00 신고

한국 남자 축구대표팀 황인범(왼쪽). 사진제공|대한축구협회

축구 국가대표팀은 이번 호주 원정에서 여러 가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눈여겨볼만한 대목은 ‘개인사정으로 대표팀에 합류하지 않은 중원의 지휘자 기성용(29·뉴캐슬 유나이티드)의 역할을 누가 대신할까’였다. 기성용이 내년 1월로 예정된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을 마지막으로 태극마크를 반납할 가능성이 남아 있어 그의 대체자원을 찾는 건 대표팀에 주어진 큰 과제다.

4-2-3-1 포메이션을 주로 활용해 온 대표팀 파울루 벤투(49·포르투갈) 감독은 17일 호주와의 원정 평가전에서 수비형 미드필더 2명의 조합을 황인범(22·대전 시티즌)과 구자철(29·아우크스부르크)로 꾸렸다. 구자철은 부상 등으로 이번에 벤투호 첫 합류였던 반면 황인범은 벤투 감독이 보는 앞에서 이미 수비형 미드필더로 출전 경험이 있었다. 10월 평가전에서 황인범은 교체멤버로 활약하며 섀도 스트라이커와 수비형 미드필더를 번갈아 맡았다.

구자철은 호주전 전반 부상을 입어 일찌감치 벤치로 물러난 반면 황인범 후반 추가시간까지 92분간 그라운드를 누비며 활약했다. 확실히 공격적으로는 재능이 있었다. 황인범은 빌드-업 과정에 적극 참여하며 수비수에서 시작된 볼을 공격진에 전달하는 역할에 충실했다. 기성용처럼 최종 수비라인까지 적극적으로 내려와 볼을 끌고 올라가면서 상대의 압박을 풀어내기 위해 애썼다. 전반전보다는 부담감을 다소 떨쳐낸 후반전에 자신의 장점을 더 발휘하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수비적으로는 아쉬웠다. 상대가 강하게 밀고 나올 때 수비형 미드필더가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했어야 하지만 경험적으로 부족한 탓인지 한계를 드러냈다.

황인범은 2018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이후 A대표팀에 발탁돼 꾸준하게 기회를 잡고 있다. 황인범은 호주전까지 벤투호가 출범 이후 치른 5경기에 모두 출전하는 등 코칭스태프의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다. 20일 우즈베키스탄과의 경기에서도 황인범이 기성용의 포지션에서 다시 출전 기회를 잡아 한 층 나아진 모습을 선보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