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하지 않은 부정교합.주걱턱, 비발치 치아교정으로 개선

심하지 않은 부정교합.주걱턱, 비발치 치아교정으로 개선

금강일보 2018-11-19 17:15:00 신고


서울 송파구에 사는 윤 모씨는 오랜 기간 부정교합으로 인해 대인기피 및 우울증을 앓고 있었지만 발치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 지인으로부터 비발치교정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말을 듣고서야 잠실의 한 교정치과를 찾았다.

부정교합이나 비뚤어진 치아, 덧니, 돌출입, 주걱턱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치아교정을 고려하게 된다. 치아교정은 흔히 발치와 비발치 치아교정으로 나뉘는데,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는 치아교정 시 꼭 발치를 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언뜻 생각하면 치아를 움직일 공간이 그 만큼 넓어지기 때문에 교정 효과가 클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치열의 불규칙 정도가 심하지 않아 입술의 위치가 정상 범위 내에 있거나 돌출이 심하지 않다면 굳이 치아를 뽑지 않는 비발치교정만으로도 충분한 교정 효과를 볼 수 있다.

비발치교정은 발치에 대한 공포가 없고, 치아를 뽑지 않아 발치에 비해 교정기간이 보통 6개월 정도 단축된다. 그리고 입 모양이 함몰될 우려도 최소화된다.

잠실 세인트루이스치과 김현정 원장은 "입이 들어가고 치열이 고르지 않은 환자의 경우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면 입이 더 들어가 보이거나 코, 입, 턱 라인이 함몰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발치를 선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발치 치아교정은 무엇보다 치아배열을 위한 공간확보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치열 후방이동, 치궁확장, 치간삭제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치열 후방이동은 첫 번째 큰 어금니인 제1대구치를 뒤로 밀어내어 치아 앞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V자형 좁은 치궁이라면 치아가 고르게 배열될 수 있도록 U자 형태로 넓혀줄 수 있다. 자연적인 방법으로 공간을 만들기 어렵다면 치간을 삭제하는 방법이 있다. 앞니를 한 면에 0.25~0.5mm 가량, 치아가 손상되지 않는 선에서 미세하게 다듬어 생긴 공간을 통해 발치 없이 치열을 고르게 배열한다.

비발치교정은 무엇보다 개개인의 얼굴골격, 구강, 턱관절 등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나 시기가 달라지므로 우선 치아, 턱 중 어디의 문제인지를 판단한 후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환자 본인에게 적합한 교정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부정교합은 물론 주걱턱 역시 비발치 치아교정이 가능하다. 심한 주걱턱은 양악수술이 필요하겠지만 돌출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반대교합을 정상교합으로 맞추어 아래턱 위치를 안쪽으로 이동시키는 비수술주걱턱교정을 통해 양악수술의 위험성과 부작용, 수술비용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비발치교정과 비수술주걱턱교정은 고난이도 기술이 요구된다. 따라서 의료진의 판단과 임상경험, 노하우, 심미안에 따라 치료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를 감안해 정확한 이론적 배경과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춘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 병원 역시 검증된 정품 교정재료만을 사용하고 철저한 소독관리와 사후관리가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교정치과를 찾아야 안전하다.

송파구 교정치과인 잠실 세인트루이스치과의 김현정 원장(교정전문의)은 "예전에는 당장 눈앞에 보이는 치료효과를 위해 건강한 치아를 발치하는 환자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자연치아를 보존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환자들이 늘면서 비발치교정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우선은 교정치과의 정밀진단과 세밀한 상담을 통해 비발치교정과 비수술주걱턱교정으로 좋은 치료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검토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Copyright ⓒ 금강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