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동설을 부정했다가 사형 받은 남자? .. "말뚝에 묶여 있는 나보다 나를 묶고 불을 붙이려 하고 있는 당신들이 더 공포에 떨고 있구려"

천동설을 부정했다가 사형 받은 남자? .. "말뚝에 묶여 있는 나보다 나를 묶고 불을 붙이려 하고 있는 당신들이 더 공포에 떨고 있구려"

금강일보 2018-11-19 18:27:00 신고

천동설을 부정했다가 사형 받은 남자? 

사진 출처 : 갈릴레이 / 연합뉴스
사진 출처 : 갈릴레이 / 연합뉴스

 

19일 천동설이 주요포털 실시간 검색어로 오른 가운데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지구가 우주의 중심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움직이지 않으며, 지구의 둘레를 달·태양·행성들이 각기 고유의 천구를 타고 공전한다고 하는 우주관이다. 일명 '지구중심설'로 불리기도 한다.

이 우주관은 16세기까지 널리 인정되었으나, 그 이후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로 대체됐다.

세간에 따르면 갈릴레이는 지동설을 주장했다가 종교재판을 받은 바 있다.

지동설을 주장하다가 종교재판에 회부된 갈릴레이는 고문과 화형의 위협 속에서 자신의 주장을 철회했으며, 갈릴레이는 재판장을 나오면서 “그래도 지구는 돈다.”라고 속삭였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교회는 70살의 병든 늙은이였던 갈릴레이를 고문하지 않았으며, 단지 암시적인 고문의 위협만 가했을 뿐이다. 고문과 화형의 위협에 의해 병들고 늙은 갈릴레이가 굴복한 것으로 보이게 만든 것은 이야기꾼들이 이 사건을 교회와 과학의 갈등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과장한 것이다. 또한 갈릴레이는 재판과정에서 자신의 주장을 스스로 철회했기 때문에 저 유명한 대사를 내뱉지 않았으며, 이런 위험한 말을 함부로 할 만큼 갈릴레이는 무모하지도 않았다.

또한 조르디노 브루노의 경우 천동설을 주장하다가 종교재판에서 화형을 받은 바 있다.

온라인 사전 나무위키에 따르면 브루노의 사상과 이론은 이단으로 몰릴 수밖에 없는 교황청의 심기를 건드리는 이론을 다수 포함시키게 되고, 교황청은 대천사의 성에 브루노를 가두고 고문하기 시작한다. 브루노의 종교관과 우주관은 당대의 종교적 믿음에 위배되는 부분이 많아 종교재판에서 여러 죄목이 적용되었고 브루노는 결국 사형을 선고받았다. 브루노는 1600년 2월 17일에 로마의 캄포 데 피오리 광장(Campo de' Fiori)에서 화형으로 생을 마감한다. 그는 죽을때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고 전해진다.

"말뚝에 묶여 있는 나보다 나를 묶고 불을 붙이려 하고 있는 당신들이 더 공포에 떨고 있구려"

 

 

 

Copyright ⓒ 금강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