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 있는 신비한 건강 사전

알아두면 쓸데 있는 신비한 건강 사전

맨즈헬스코리아 2018-12-10 08:00:11 신고

엉뚱하고 사소해 물어볼 수조차 없었던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질문에 명쾌한 답을 준비했다.

도수가 높은 생 에일 맥주와 비교적 도수가 낮은 일반 맥주 가운데 내 허리둘레에 더 안 좋은 것은?

(코노, 델라웨어주 뉴캐슬)

맥주의 칼로리 요소는 탄수화물과 알코올 두 가지이다. 영양학자인 앨런 플래너건Alan Flanagan은 “많은 사람들이 알코올도 신경 써야 한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1g당 약 7kcal인데 말이죠. 게다가 일반적으로 도수가 높은 술은 발효 후에 당분의 형태로 남은 탄수화물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을 위해 계산해보자. 6.5% 도수의 에일 맥주 500ml를 마시면 3.5유닛의 알코올을 먹는 셈이다. 4% 도수의 일반 맥주로 취기를 느끼기 위해 같은 양의 알코올을 들이켜려면 700ml를 마셔야 한다. 에일 맥주 500ml는 약 320kcal이고 일반 맥주 700ml는 약 270kcal이다.

단위로 따져보면 큰 차이는 아니다. 그러니 스스로 술을 마실 때 어떤 유형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천천히 마시며 술맛을 음미하는 걸 좋아한다면 제일 끌리는 맥주를 고르면 된다. 하지만 마지막까지 계속 술을 들이붓는 유형이라면 조금이라도 늘어나는 뱃살을 막기 위해 도수 낮은 술을 권한다.

 

매일 게임하며 방에만 있는 아들을 밖으로 나가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

(송태민, 서울시 용산구)

간단하다. 아들과 함께 자연으로 나가라. <자연에서 멀어진 아이들last child in the wood>의 저자인 리처드 루브Richard Louv는 자연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에는 지루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니 당신도 노트북과 휴대폰에서 손을 떼고 야외에서 가족들과 시간을 보낼 것을 기획해보자. 더불어 아들이 게임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매일 1시간으로 정해놓는 것을 추천한다.

옥스퍼드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게임 시간을 하루에 1시간 이하로 제한하면 아이들이 더 사회적으로 성장한다고 한다. 인터넷 중독 센터의 창립자인 킴벌리 영Kimberly Young 심리학 박사는 아이가 게임에 빠져 산다면 부모에게도 책임이 있음을 잊지 말라고 전한다. 게임할 수 있는 시간표를 가족들이 항상 볼 수 있는 곳에 붙여 놓아 게임 시간을 제한할 수 있도록 지도하자.

 

스마트 저울이 일반 저울보다 더 나을까?

(벤, 메인주 포틀랜드)

일반 저울 말고 다른 대안을 찾는 것은 똑똑한 시도라고 말하고 싶다. 일반 저울은 딱 한 가지만 알려주기 때문이다. 바로 당신의 체중이다. 그러니 이 수치 하나만 가지고 당신의 상태를 평가하는 것은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행동이다. 무엇보다도 저울 위 숫자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단순히 수분이 부족해 체중이 줄어들 수도, 근육이 강화되어 체중이 늘어난 것일 수도 있다.

스마트 저울은 체지방, 근육량, 골밀도와 같은 다양한 요인을 측정하고, 심지어 이 정보를 휴대폰에 동기화할 수도 있다. 당신이 시각적인 자극에 잘 반응하는 타입이라면 이것이 체력 단련 동기가 될 수 있다. <비만 과학과 임상obesity science&practice>의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 저울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일반 저울을 사용하는 사람들보다 매주 체중을 잴 확률이 더 높았다.

하지만 스마트 저울이 아직까지는 정밀도가 높지 않아 수분량과 같은 변수 때문에 결과가 바뀔 수도 있다. 이 데이터를 믿기보다는 지침 정도로만 삼자. 퍼스널트레이너인 제임스 댈리James Daly는 “수치보다 중요한 건 성과입니다. 몸의 느낌이 가장 좋은 척도이지요”라고 말한다.

 

보톡스를 맞으려고 하는데 알아야 할 것이 있을까?

(박상인, 용인시 수지구)

꽤 많은 남성이 보톡스를 맞는다. 화장품 연구가 조슈아 자이크너Joshua Zeichner 박사는 실제로 보톡스 시술을 받는 사람 중 10% 정도가 남성이라고 전한다. 그는 “직장인인 많은 남성들이 젊은 남자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미용부분까지 신경 쓰는 것을 지켜봤습니다”라고 말한다.

보톡스는 얼굴 근육이 수축되지 않도록 막는 신경독이다. 싼 곳만 찾는다면 자칫 위험할 수 있다. 눈꺼풀이 축 늘어나거나 얼굴이 굳지 않도록 면허가 있는 피부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의사를 찾자. 또한 남성을 치료한 경험이 많은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다. 남성 보톡스 시술 노하우가 부족하다면 눈썹이 너무 휘어져서 여자처럼 보일 수 있다.

 

아내 몰래 원나이트를 했는데 사실대로 털어놓아야 할까?

(리치,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

왜 털어놓으려고 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당신의 답변에 따라 해결책이 다르다. 심리학자인 레스 패럿Les Parrott 박사에 따르면 죄책감을 덜고 싶어 아내에게 털어놓으려는 거라면 말하지 말라고 한다. 그는 차라리 친구나 치료사에게 털어놓은 후 스스로에게 왜 바람을 피웠는지 물어보라고 한다.

아내와의 섹스에 문제가 있었다면 당신이 느꼈던 감정을 아내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하자. “우리 관계가 최대한 좋아졌으면 좋겠어, 어떻게 해야 더 좋은 남편이 될 수 있는지 알고 싶어”라는 말을 그녀에게 먼저 건넨다면 아내와 진중한 대화를 나눌 물꼬가 트일 것이다. 아마 그녀가 당신의 고민을 더 열린 마음으로 들어줄 것이다.

당신 스스로 다시 바람피울 것 같거나 아내가 알아차릴 것 같다면 원나이트 사실을 털어놓아라. “할 말이 있어. 들으면 괴로울 거야. 당신을 사랑하지만 실수를 한 거라고 먼저 말하고 싶어”라는 말을 시작으로 모두 털어놓고 사죄하라. 힘든 시간을 보내긴 하겠지만 관계가 건강하게 개선될 여지가 생길 것이다.

아내가 시시콜콜한 것까지 태클을 걸어온다. 어떻게 해야 이길 수 있을까?

(김용, 인천시 중구)

인정하자. 아내를 절대 못 이긴다. 유전적으로 불가능하다. 대신 상황을 더 현명하게 벗어날 방법이 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심리학 교수인 피터 디토Peter Ditto의 말에 따르면 설명 깊이의 착각이라 불리는 현상을 이용해 분쟁을 끝낼 수는 있다.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깊게 이해하는 경우는 드물다.

스스로 자신 있다고 생각하는 주제라고 해도 말이다. 당신의 아내가 허풍쟁이 기질이 있다면 더더욱 그렇다. 그러니 앞으로 그녀가 당신과는 반대되는 의견을 제시한다면 그 원리를 물어보라. 아내가 “벽을 세우는 게 더 맞아요”라고 말한다면 “어떤 재료를 사용해야 가장 오래갈까?” 라고 되물어보라. 아내가 “당신이 들어놓은 보험들은 다 엉망이에요”라고 말한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라고 답하라. 당신의 대답에 그녀는 분명 말을 더듬을 텐데, 그때 자연스럽게 화제를 돌리자.

Copyright ⓒ 맨즈헬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