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BMW 차량 결함 은폐’ 의혹 임직원 추가 입건

경찰, ‘BMW 차량 결함 은폐’ 의혹 임직원 추가 입건

한국스포츠경제 2018-12-30 13:56:22 신고

지난 24일 광주 광산구 도산동 모 아파트 안에서 불이 난 2009년식 BMW 320d 승용차. /사진=연합뉴스
지난 24일 광주 광산구 도산동 모 아파트 안에서 불이 난 2009년식 BMW 320d 승용차.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솔이 기자] 수입차 브랜드 BMW의 차량 결함 은폐 의혹과 관련된 임직원을 추가로 입건했다. 앞서 국토교통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이 BMW 측히 차량의 결함을 알고도 숨겨왔다는 수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경찰 역시 이를 사실로 판단할 만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BMW코리아의 상무 1명과 직원들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추가 입건했다. 경찰은 이들을 소환해 차량 결함을 미리 알고도 ‘늑장 리콜’을 했는지,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등 윗선의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살피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국토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이 ‘BMW코리아가 2015년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을 알고 있었다’는 조사 결과에 대해 “수사 과정에서 정황을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BMW 차주들이 독일 BMW 본사를 비롯해 한국지사 관계자들을 고소하면서 경찰이 수사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피고소인뿐 아니라 관련 임직원까지 추가로 입건한 것이다. 경찰은 또 지난 8~9월 BMW코리아 사무실과 EGR 부품 납품업체 본사, 연구소 등의 압수수색 과정에서 나온 자료들을 분석하고 있다. 특히 이번 임직원 추가 입건에 대해서는 “입수한 자료가 방대하고 기술적인 내용이 많아 시간이 소요됐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여름부터 BMW의 차량에서 불이 나는 사고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결함 은폐 의혹이 불거졌다. BMW는 7월 EGR 결함을 발표, 리콜을 시행해왔다. 이후 국토부가 결함은폐 의혹 조사에 들어갔고 BMW 소비자들은 독일 BMW본사와 한국지사, 회장 등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경찰이 고소했다. 

그러나 BMW 측은 국토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의 결과에 대해 “화재의 근본 원인이 확인된 시점에 지체 없이 리콜 조치를 개시했다”고 반박했다. 

Copyright ⓒ 한국스포츠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