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이재용·최태원 이야기 들어보니 반도체 시장 희망적"

文대통령 "이재용·최태원 이야기 들어보니 반도체 시장 희망적"

더팩트 2019-01-16 12:16:00 신고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대기업·중견기업들과 간담회에서 나온 건의사항을 반영해 후속 조처를 빈틈없이 진행해달라고 지시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참석해 기업인들의 질문을 듣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기업인 대화 후속 조치 착수 지시…"반도체 투자 챙겨라"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전날 열린 대기업·중견기업들과의 간담회에서 나온 건의사항에 대한 후속 조처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비서진들과 차담회에서 "어제 기업인과의 대화 때 나온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후속 조처를 빈틈없이 진행해달라"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현장과 사전질문을 통해서 나왔던 질문 하나하나에 다 답을 주겠다"며 "기업인들의 건의사항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기업인들의 건의사항과 관련한 지원 조치로 기업의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대규모 프로젝트 전담반을 가동하기로 했다. 또 수소경제와 미래차, 바이오, 에너지신산업, 비메모리, 부품소재 등 신산업 분야별 육성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규제샌드박스 사례 대대적 발굴해 조기에 성과를 창출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알려진 것과 달리 반도체 시장이 희망적이더라"며 "그동안 반도체값이 이례적으로 높았던 것이지, 반도체 수요는 계속해서 늘 것이라고 말하더라"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그래서 반도체 투자, 공장증설 등은 계속될 것이라고는 하는데, 이 문제에 대해 윤종원 경제수석이 챙겨보라"고 지시했다.

청와대는 전날 간담회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의 말씀 이후 비공개로 전환해오던 것이 통상 관례였으나 어제는 네 명까지 질문을 공개했다"며 "공개적으로 행사를 진행하는 것이 더 긍정적인 것 같다. '앞으로는 이런 대화를 완전히 공개하는 것도 검토하자'는 의견이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최저임금, 52시간 근로제, 원전 문제 등 불편한 주제도 있었으나 오히려 공개적인 대화를 통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가 됐고, 언론 보도도 담백하게 이뤄진 것 같다는 자체평가가 있었다"고 했다.

shincombi@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