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16일 개봉 '미래의 미라이', 국내 관객들에게 전하는 호소다 감독의 메시지

[인터뷰]16일 개봉 '미래의 미라이', 국내 관객들에게 전하는 호소다 감독의 메시지

게임포커스 2019-01-16 15:00:00 신고

 
일본의 세계적 애니메이션 거장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신작 '미래의 미라이' 개봉일이다. 이 작품은 호소다 감독의 장기인 현실과 판타지의 경계를 다루면서 가족과 성장이라는 테마를 잘 담은 수작으로 평가된다.
 
'미래의 미라이'는 아시아 애니메이션 사상 최초로 골든글로브에 노미네이트되어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
 


 
개봉에 맞춰 호소다 감독이 '미래의 미라이'에 담으려 한 메시지와 테마, 그리고 한국 관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듣고 정리해 봤다.
 
감독의 실제 육아 경험 담은 작품
작품 내용에 감독의 경험과 실제 상황, 아들의 실제 모습이 반영되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영화는 아이의 시선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데, 아이들을 키우며 아이들에게 배운 점이 있다면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 영화는 제 경험을 반영한 것으로, 실제 저에겐 큰 아들과 작은 아이가 있습니다. 현재는 큰아이는 만 6세, 작은애는 만 3세가 되었습니다. 영화를 만들기 시작하던 당시에는 영화의 설정과 같이 큰애가 3살, 작은애가 태어난지 몇 개월 안된 상태였습니다.
 
아이들을 키우며 아이들에게 큰 걸 배웠다는 기억도 갖고 있습니다. 어른, 부모인 우리가 미숙하고 막무가내인 아이들을 교육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실제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 보면 반대로 아이들에게 배우는게 매우 많습니다.
 
예를 들면 이 영화가 그리고 있듯 4살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 내가 4살이던 시절을 떠올리며 나도 4살 아이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되어 다시 한 번 아이와 함께 어린 시절을 살아가는 기분이 됩니다. 그런 걸 느끼면 막연했던 어린시절이라는 것이 선명하고 가치있는 시절로 와닿게 되죠. 그런 경험이 계기가 되어 이 작품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내한 기자간담회에서 시대에 맞는 가족의 형태를 찾아가야 한다는 말을 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를 보면 전통적인 가족 형태와 출산을 장려하는 영화라는 느낌도 받게 됩니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 왜 그렇게 되었냐고 하면 현재 시대상은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본은 소위 '소자화'로 출산률이 낮고 아이들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게 '문제'이냐 아니냐를 떠나 꼭 결혼을 해야 하는가, 결혼해서 꼭 아이를 낳아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결혼하지 않고 파트너로 관계를 맺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족의 형태는 보다 자유로워졌습니다. 그런 형태가 되었으니 일부러 이 시점에서 가족이나 육아에 대한 가치를 살펴보는 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작품만이 아니라 대가족을 그린 '섬머워즈' 때에도 그랬고, 저는 지금의 일본에서 가족의 의미를 다시 살펴보자는 생각으로 작품을 만들어 왔습니다.
 
여러 가지가 변하고 있고 그 변화 속에서 우리 삶의 의미를 되짚어 보고 고민해 보자는 생각에서 만든 것입니다.
 


 
작중 아버지가 육아를 하고 어머니가 일을 합니다. 그런데 어머니가 아버지에게 육아를 하는 척만 하지 말고 제대로 하라고 지적하죠. 매우 인상적인 대사였습니다. 감독님이 실제 육아를 하며 겪은 현실을 반영한 것 아닐까 싶은데, 아버지로서 아이를 키우며 어려웠던 점이 있었다면 들려주기 바랍니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 작중 어머니가 아버지에게 하는 대사는 실제 제가 아내에게 들은 말의 재현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아버지 역으로 열연해 주신 호시노 겐씨가 어떤 식으로 연기할까 물어볼 때에도 제가 아내에게 그런 말을 들을 때에는 이런 식이었다고 설명했을 정도였습니다.
 
영화에서는 아버지가 아이를 키우며 성장하는 프로세스도 그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육아를 할 때에는 어머니가 하는 걸 보고 흉내내서 했는데, 아내가 '내가 아니라 아이들을 보고 육아를 하라'고 하더군요. 처음에는 그 의미를 몰랐는데 점점 아이들과 접하면서 제가 '가족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거나 '아내를 돕기 위해 해야 한다'는 식이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부모로서 잘 해야 한다',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의미 있다', '내가 의미있는 아버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건 제 안에서도 중요한 변화였고, 영화에서도 그렇게 그려내려 했습니다.
 
영화에 담으려 한 메시지, 그리고 전쟁묘사에 대한 설명
주 무대가 되는 집과 마당이 있는 집 구조가 독특하더군요. 4살인 주인공 쿤에게는 좀 벅차보였습니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 사실 아이들은 매일 조금씩, 지금까지 못 하던 것을 할 수 있게 변해갑니다. 계단 올라가는 것도 처음에는 엉덩이를 대고 다리를 뻗어 내려갔지만 어느새 정면을 보고 내려가게 되고 좀 더 지나면 어른처럼 자연스럽게 걸어내려가게 되죠.
 
이런 자연스럽지만 작은 변화를 영화에서도 서서히 묘사했습니다. 눈치채셨으려나요? 영화를 보고도 눈치채지 못하는 분들도 있더군요. 눈치채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배경이 계단이 많은 집이라 집에서 모험하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 하는 느낌입니다. 집의 구조가 특이하다 느끼실 텐데, 아이가 보고 여기 살면 재미있을 거라 느끼도록 생각하고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살아보면 아주 불편한 집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가족과 아이들을 위한 영화지만 메시지가 직접적이라기보다 은연중 느끼게 만들고 있더군요. 영화에 메시지를 담을 때 어떤 메시지를 담으려 하는지, 그리고 메시지를 담아내는 이상적 방법은 뭐라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호소다 미라이 감독: 이번 '미래의 미라이'는 작은 남자아이가 주인공이고, 세상의 한 구석에 있는 작은 가족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 담긴 테마는 지금까지 제가 만든 영화 중 가장 큰 테마에 도달했다 생각합니다.
 
아이들과 보내는 아무렇지 않은 일상을 그림으로써 인간의 인생, 가족의 인연이 먼 과거부터 이어져 현재에 와서 미래로 이어진다는 것, 내 부모님도 부모님의 부모님도, 부모님의 부모님의 부모님도, 또 그 부모도 모두 같은 기분이었을 거라는, 인생의 거대한 루프같은 것이 영화 속에서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걸 그대로,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을 쌓아가서 관객에게 전달된다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큰 테마에 도달해서 매우 만족하고, 안심할 수 있는 곳까지 도달해 아주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증조부 이야기도 나오는데, 전쟁 묘사에 불편함을 느낄 한국 관객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한국 관객들의 느낌을 예상했는지, 혹시 그 장면에 대해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듣고 싶습니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 한국 분들이 영화를 볼 거라고 생각했느냐라는 질문이라면 당연히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시아, 세계 관객들이 볼 거라는 생각 하에 만들었습니다.
 
저 자신은 전쟁영화를 좋아하지 않고 전쟁을 그리는 영화를 저는 지금까지 만든 적이 없습니다. 애초에 전쟁을 묘사하는 것 자체에 의의를 느끼지 않습니다. 이번에 가족의 역사를 그리면서 1940년대니까 전쟁을 경험한 사람이 살아있는 시대이니 가족의 역사를 그리면, 당시는 전쟁이 전세계적으로 있던 시기이니까, 가족중에, 얼마 전 돌아가신 분 중에 전쟁을 겪은 분이 있는 건 필연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전쟁을 그리기 위해 전쟁을 그린 게 아니라 가족을 그리기 위해 당시 시대상을 그리며 전쟁이 그려진 것에 대해 자연스럽다 생각하고, 전쟁영화가 아니라 가족을 그리기 위해 일부 전쟁신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제 안에서 묘사한 방식이 긍정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의 전쟁 묘사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서민의 눈에서 본 전쟁입니다. 이기고 지는 전쟁이나 피해자, 가해자의 입장에서의 전쟁묘사는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전쟁에 휘말린 서민의 입장을 떠올려 그려낸 것입니다.
 
제가 그런 생각으로 그렸다 해도 한국, 중국 관객들이 그렇게 받아들여 주실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모티브가 된 제 부인의 가족의 역사를 그려내며 역시 전쟁에 가담한, 휘말렸다는 사실 자체는 부정할 수 없었습니다. 전쟁의 시대가 있었다는 것, 경험했다는 건 사실입니다. 가족의 역사의 일부입니다. 어느 나라인지와 관계없이 가족들이 영화를 통해 대화하고 악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제 영화를 통해 그런 것이 가능하다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영화 속에서 증조할아버지가 오토바이로 쿤에게 자전거타는 법을 가르치는 장면은 1946년 요코하마의 풍경입니다. 정확한 일시 표현은 하지 않았습니다만 일본이 전쟁에 패해서 비참하던 시기의 이야기입니다.
 
일본은 전쟁에서 패배한 후 연합군 통치 하에서 군수산업이 해체되어 비행기나 자동차 생산이 금지되었습니다. 오토바이만은 생산이 가능했죠. 그래서 당시 오토바이 회사가 100여개 생겨났습니다. 그 중에서 생존한 것이 여러분도 이름을 들어보셨을 혼다, 야마하, 카와사키 등 몇몇 회사입니다. 제가 그려낸 건 그 시대이고 전쟁을 그린 컷이란 증조할아버지가 다리를 다친 계기를 그린 4컷 뿐입니다.
 
이건 증조부가 죽느냐 사느냐 하는 순간 다리를 다쳤지만 힘내서 살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그걸 포함해서 가족의 역사 안에서의 하나의 사건으로 그릴 필요가 있었다고 생각한 것이 증조할아버지와 증조할머니가 결혼 여부를 놓고 달리기 경주를 하는 대목입니다. 할아버지 할머니 사이에 실제 있었던 일입니다. 그걸 그리기 위해 왜 다리 아픈 사람이 달리기를 하는가, 달리기에서 이긴 것이 왜 수수께끼인가를 그리기 위해 설명이 필요했습니다.
 
캐스팅에 대한 설명, 차기작은 2021년에
솔직히 영화를 보며 주인공 쿤의 목소리가 초반 몰입을 조금 방해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카미시라이시 모네를 주인공 성우로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 오디션으로 결정한 것입니다. 많은 오디션을 진행했고 4살까진 아니었지만 6살 정도 아이부터 40, 50세 어른 여성까지 많은 분들을 오디션에서 체크했습니다. 그 안에서 가장 쿤에 가깝다고 생각한 게 카미시라이시씨입니다.
 
이 영화는 아이들만이 느끼는 그런 테마가 아니라 '내가 누구인가', '나는 무엇인가'라는 테마를 그리고 있습니다. 쿤이 내가 누구인지 모르겠다는 것에서 시작해 가족을 탐색하고 자신을 발견하고 여동생을 사랑하게 되는 것이죠. 이런 테마를 가진 것은 아이들만이 아닙니다. 젊은이, 2~30대, 우리 어른들, 노인들까지 자기 인생을 걸고 답을 찾아야 하는 테마일 겁니다. 그래서 완전히 어린이의 목소리로 하면 안 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서 많은 이들이 공감할 목소리로 하자고 결정했습니다.
 
그 결과가 18세인 카미시라이시 모네씨입니다. 어린이를 기용하지 않고 카미시라이시씨를 기용해 초반에 위화감이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캐스팅을 살펴보면 조연들까지 다 거물들을 기용하고 있습니다. 호시노 겐, 야쿠쇼 코지, 후쿠야마 마사하루씨 등등. 이렇게 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캐스팅을 하기 전에는 이렇게 될 거라고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모두 오디션으로 정해서 하다보니 결과적으로 예상과는 반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분들이 유명해서라기보다는 이미지가 맞는 분들에게 부탁해서 출연해 주신 것에 가깝습니다. 야쿠쇼 코지씨는 간단하게 부를 수 있는 분이 아닙니다만, '괴물의 아이'에서 주역으로 출연해주신 인연 덕에 부를 수 있었고,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오디션주의인데, 오디션으로 고르는 연기자가 무명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을 이번에 깨달았습니다. 오디션에 쿠로키 하루씨가 오면 쿠로키 하루씨가 뽑힐 가능성이 높은 게 생각해 보면 당연하지요. 그만큼 연기를 잘하니까요.
 
근래 3년마다 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차기작은 2021년에 볼 수 있는 건가요
호소다 마모루 감독: 그런 생각으로 열심히 차기작을 구상중입니다. 차기작은 '미래의 미라이'와는 전혀 다른 느낌의 작품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미라이'를 잘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 게임포커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