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한 상상력'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결정체 소설 4

문화뉴스 2019.02.09 14:11


[문화뉴스 MHN 김대권 기자]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히가시노 게이고, 무라카미 하루키와 더불어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소설가 중 한 명이다.

그는 자주 내한해 행사를 열기도 하고 시구나 뉴스 인터뷰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처럼 한국을 사랑하는 소설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네 권을 소개하고자 한다.

 

ⓒ 열린책들 ⓒ 열린책들

1. 개미

소설 '개미'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데뷔작으로, 현재까지도 사랑받는 스테디셀러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책은 한 마리의 개미, 혹은 개미 도시의 흥망성쇠를 그린 과학소설, 혹은 철학소설로, 개미라는 종에 대한 체계적이고 치밀한 관찰과 묘사가 두드러지는 소설이다. 베르베르는 이 소설을 위해 30년 간 개미를 연구해 왔으며, 아프리카까지 가 개미 연구를 하기도 했다. 3편까지의 내용이 한 개미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면 4, 5편은 여러 사회 간의 협력 등을 그린다.

 

ⓒ 열린책들 ⓒ 열린책들

2. 제3인류

소설 '제3인류'는 비교적 최근에 출간된 책으로, 한국과 관련된 내용이 등장해 화제가 된 책이다. 이 책은 고생물학자 샤를 웰즈의 탐사대가 남극에서 17미터짜리 유골을 발견하는데, 그것이 거인의 유골임이 밝혀졌지만 그 발견은 사고와 함께 묻히게 된다. 이후 인류는 점점 작아지는 방향으로 진화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샤를 웰즈의 아들 다비드 웰즈와 오로르 카메러가 오버츠 대령이 리드하는 극비 프로젝트에 참여해 인류의 파멸을 막을 실험을 시작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뤘다.

 

ⓒ 열린책들 ⓒ 열린책들

3. 뇌

소설 '뇌'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일곱 번째 장편소설로, ‘소우주’라고도 불리는 인간의 뇌를 미지의 세계로 매력적으로 그려냈다. 이 책은 저명한 의학자 사무엘 핀처가 체스 계의 ‘알파고’인 딥 블루 Ⅳ를 꺾고 세계 챔피언의 자리에 오르지만 그날 밤 약혼자와 사랑을 나누다가 죽게 되고, 이에 의문을 품은 탐정 이지도르와 여기자 뤼크레스가 수사를 하기 시작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 열린책들 ⓒ 열린책들

4. 파피용

소설 '파피용'은 베르베르만의 독특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태양 에너지로 움직이는 거대한 우주선 ‘파피용’에 탄 14만 4천 명의 살아남은 지구인들이 천 년 간의 우주여행을 떠나 새로운 희망을 찾는 모험담을 다룬다. 단순한 허구가 아니라 소설 '개미'에서 보여줬던 것처럼 과학과 문학을 결합하는 독특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댓글 0

0 / 300
문화뉴스 콘텐츠 더보기 해당 콘텐츠 제공사로 이동합니다.

인기 영상

댓글 0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댓글 입력 폼
0 / 300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