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리조나 리포트] ‘연타석포’ KT 이해창은 땀의 가치를 믿는다

[애리조나 리포트] ‘연타석포’ KT 이해창은 땀의 가치를 믿는다

스포츠동아 2019-02-21 09:30:00 신고

땀에 젖은 이해창의 미트 대기만성형 포수로 불리는 KT 위즈 안방마님 이해창은 땀의 가치를 믿고 있다. 데뷔 10년차를 맞이하는 이해창이 20일(한국시간) 미국 스프링캠프지에서 자신의 미트를 들어 보이며 밝게 웃고 있다. 투산(미 애리조나주)|최익래 기자 ing17@donga.com

‘대기만성’이 되는 듯 했지만 다시 주춤했다. 이해창(31·KT 위즈)은 뒤늦게 찾아온 풀타임 2년차 징크스에 신음했다. 결국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 상황, 이해창은 오직 땀의 가치를 믿고 있다.

이해창은 20일(한국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투산의 키노 베테랑 메모리얼 스타디움에서 열린 NC 다이노스와 연습경기에서 연타석 홈런 포함 3타수 3안타 4타점을 기록했다. 연습경기라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려워도, 그가 가진 장타력은 마음껏 뽐냈다.

이해창은 2017년 처음으로 풀타임 시즌을 치렀다. 2010년 넥센 히어로즈(현 키움)에 입단한 그가 1군에 자리 잡기까지 7년이 걸린 셈이다. 2017시즌 114경기에서 타율 0.272, 11홈런, 44타점을 기록했다. 일발장타를 갖춘 포수는 활용가치가 높다.

오래 끓인 만큼 진한 맛을 이어갈 것이라고 여겨졌지만 현실은 반대였다. 이해창은 지난해 83경기에서 타율 0.216, 8홈런, 24타점에 그쳤다. 시즌 초 한껏 페이스가 올라왔을 때 발목 부상을 당하며 흐름이 끊겼다. 자신의 것을 찾지 못한 채 시즌 내내 방황했다. 장타는 물론 안타 하나를 치기도 어려웠다. 타격이 풀리지 않자 강점이던 송구마저 무너졌다.

이해창은 아쉬움 가득했던 지난 시즌을 뒤로한 채 스파이크 끈을 동여맸다. 지난해 만31세의 나이에도 일본 미야자키 마무리캠프에 참가했다. KT 관계자는 “마무리캠프는 특성상 20대 초반의 젊은 선수들 위주로 참가한다. (이)해창이가 10개 구단 중 최고령 참가자”라며 그의 노력을 높게 샀다.

마무리캠프에서 이해창을 처음 본 박철영 신임 배터리코치는 “입스(YIPS·심리적 요인으로 간단한 동작도 해내지 못하는 증상)에 걸린 줄 알았다”며 기본부터 뜯어고쳤다. 이해창은 노트북에 외장하드까지 구매하며 박 코치가 제공하는 포수 수비 영상을 받아냈다. 박 코치는 “선수가 물어보는 것을 내가 모른다면 전 세계를 뒤져서라도 알려줄 것”이라며 적극적으로 도왔다.

샌디 게레로 타격코치 역시 큰 힘이 된다. 게레로 코치는 마무리캠프에 타격 인스트럭터로 참가했다. 선수들의 장점 위주로 보는 코칭 스타일에 구단은 만족을 표했고 2019시즌 타격코치로 정식 부임했다. 게레로 코치는 “힘과 배트 스피드가 있는데 굳이 어퍼스윙을 하지 말라. 배트 중심에만 맞히면 타구는 뜬다”고 그의 타고난 힘에 높은 점수를 매겼다. 지난해 내내 어퍼스윙으로 헤맸던 이해창은 다운스윙으로 궤적을 바꾸고 있다. 여기에 극단적으로 우중간 방향쪽 밀어치는 데 초점을 맞추는 중이다.

이해창은 “아직 내 자리는 없다. 감독님께서 어떤 역할을 주시든 소화할 자신이 있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그는 “지난해 ‘최소 두 자릿수 홈런’을 목표로 삼았는데 시즌 막판 기회가 줄어들자 이에 너무 얽매였다”며 “사실 타율 3할이 목표일 때 3타수 3안타를 먼저 친다고 7타수 무안타를 쳐도 되는 건 아니지 않나. 그저 주어진 순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투산(미 애리조나주)|최익래 기자 ing17@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