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4천50억원 규모 '생활SOC 펀드' 출시

KB국민은행, 4천50억원 규모 '생활SOC 펀드' 출시

아이뉴스24 2019-03-15 20:03:07 신고

[아이뉴스24 허인혜 기자] KB국민은행은 국내 생활SOC시설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대규모 블라인드 펀드 조성을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KB생활인프라BTL 전문투자형 사모 특별자산 투자신탁(SOC)'으로 명명된 이 펀드는 KB국민은행을 비롯해 교보생명보험,한화생명보험, KB생명보험,더케이손해보험이 총 4천50억원 펀드 조성에 참여했다. KB자산운용이 펀드 운용을 담당한다.

이번 펀드 조성은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SOC 투자 확대'라는 정부의 정책 방향에 발 맞추고, 향후 활성화될 민간투자사업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해부터 준비, 이번에 그 결실을 맺었다.

KB국민은행 전경. [사진=KB국민은행]

생활 SOC는 도로∙철도 등 기반시설에 대한 토목중심의 전통적 SOC와는 달리 안전∙복지∙환경∙교육 분야 등과 관련해 ▲국민 삶의 질향상 ▲지역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인프라를 의미한다. 정부는 올해 생활SOC 확충을 위해 전년대비 50% 증가한 8.7조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그러나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필요한 생활SOC 사업 투자규모는 69조원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부족한 정부예산에 대해서는 민간자본 조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본 펀드는 정부의 민간자본 활용시 BTL방식의 생활SOC 사업에 중점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본 펀드를 통해 생활SOC 관련 인프라 투자에 자금을 제공하고 나아가서는 지자체∙공공기관∙지역 중소,중견 건설업체 등과 함께 생활SOC 분야의 신사업 발굴 및 금융컨설팅 등에 나설 계획이다.

앞서 지난 해 6월에는 신용보증기금과 ‘안전∙복지 인프라 부문 민간투자’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본 펀드의 조성으로 신용보증기금과의 공동 딜 발굴 등 협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B금융그룹 CIB총괄대표를 맡고 있는 오보열부행장은“KB국민은행은 금번출시된 KB생활인프라 펀드를 활용, 생활SOC 관련 인프라 민자시장에서의 선도적 역할 뿐만 아니라 국민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사회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허인혜기자 freesia@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