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폐렴 동반한 '기흉'의 특징은?

만성 폐렴 동반한 '기흉'의 특징은?

베이비뉴스 2019-03-22 07:30:00 신고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기흉의 원인은 여러 가지다. 10~20대 초반에 나타나는 ‘원발성’, 수술 및 사고에 의한 ‘외인성’, 성 호르몬 때문에 발병하는 ‘호르몬성’, 염증성폐질환을 동반하는 ‘속발성’ 등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중 속발성 기흉은 원인 질환을 치료하지 않는 이상 기흉도 치료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만성 폐렴, 폐섬유화증, 간질성폐질환, 기관지확장증, 폐결핵(NTM) 등 염증성폐질환은 매우 많은 편이다. 해당 병증들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염증이 폐, 기관지 및 주변 조직에 퍼진다. 염증은 폐 조직이나 기관지를 약화시키는 것은 물론 제 3의 조직으로 변성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 염증이 폐 흉막이나 혈관 주변으로 번지면 기흉 및 객혈 등의 합병증이 생겨난다.

기흉의 치료는 각각의 원인에 따라 치료를 달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건조나 호르몬 때문에 발병한 기흉 환자에게 염증 치료를 적용한다면 치료가 쉽지 않을 것이다. 또, 염증으로 인한 속발성 기흉 환자에게 진액 치료나 호르몬 치료를 해선 기흉을 개선할 수 없다.

윤제한의원 호흡기클리닉 조윤제 원장은 “염증성폐질환으로 인한 기흉의 경우 원인 병증인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염증 반응을 줄이고, 염증 물질을 배출하면 흉막의 상처가 완화되어 기흉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폐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윤제한의원 호흡기클리닉 조윤제 원장은 “염증성폐질환으로 인한 기흉의 경우 원인 병증인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염증 반응을 줄이고, 염증 물질을 배출하면 흉막의 상처가 완화되어 기흉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윤제한의원 윤제한의원 호흡기클리닉 조윤제 원장은 “염증성폐질환으로 인한 기흉의 경우 원인 병증인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염증 반응을 줄이고, 염증 물질을 배출하면 흉막의 상처가 완화되어 기흉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윤제한의원

먼저 실제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감염된 폐렴의 경우다. 이때는 실제 고열, 오한 등을 동반하고 염증이 생기는 속도도 매우 빠르다. 이를 급성 염증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급성 염증에서 기흉까지 진행되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두 번째는 실제 균이 없는데도 발생하는 염증이다. 약간의 미열을 제외하고 대부분 열이 나지 않는다. 염증이 진행되는 속도도 느려 만성 염증이라고 한다. 실제 세균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공기나 자가 세포에 대한 과도한 면역으로 염증이 생겨나는 현상이다. 만성 염증성폐질환이 지속적으로 재발하면서 흉막으로 번져 폐 흉막을 약화시키고 기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조윤제 원장은 “만성 염증이 생겨나는 것은 자율신경의 부조화에서 비롯되는 현상이다. 자율신경이 과도하게 항진되면 남들은 영향받지 않는 공기에도 발작이나 염증을 일으킨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과도하게 항진된 자율신경을 내려 염증 반응 개선이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우리 몸에 과도한 염증 반응이나 손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자율신경 이외에도 많다. 내분비 기관의 호르몬 분비 장애, 장내 면역 기능의 부실, 비만 등도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중 자율신경은 치료로 비교적 원활히 조절할 수 있다. 자율신경 치료는 염증반응을 줄이는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다.

급성염증은 한 두 번 발병하는 것만으로는 기흉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만성 염증성폐질환 환자가 급성 폐렴을 앓게 되면 만성 염증이 광범위하게 퍼질 수 있어 기흉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