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현혹, 속전속결 비밀작전하나”

“주민 현혹, 속전속결 비밀작전하나”

금강일보 2019-03-24 15:34:36 신고

지난 22일 대전시의회 제242회 임시회 개회에 맞춰 서구 평촌산업단지 LNG발전소 유치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본회의장에 유치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플래카드를 내걸고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최 일 기자

“주민들을 현혹시키고, 아무런 공론화 없이 추진되는 평촌산업단지 LNG발전소 유치는 반드시 철회돼야 합니다.”

대전시가 지난 19일 한국서부발전㈜과 서구 평촌산업단지에 2025년까지 1000㎿급 LNG(액화천연가스) 발전소 건립(14만여㎡, 사업비 1조 7780억 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본보 3월 20일자 1면, 21일자 7면 보도>

22일 대전시의회 제24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인식 의원(서구3)은 “대전시는 14일 기성동 평촌산업단지 기업 유치 설명회를 개최한다면서 실제로는 다른 지역에서 반대하는 LNG발전소 유치 계획을 설명했다. 참석한 21명의 주민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고 분노하고 있다. 해당 지역구 시의원인 저조차 설명회 전날 한 기자에게 LNG발전소 얘기를 들었다. 더욱 황당한 건 설명회를 하고 닷새 만에 속전속결로 비밀작전 수행하듯 서부발전과 MOU(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평소 허태정 시장은 시민을 위한 공론화 행정을 강조했는데, 정보 제공과 찬반 의사도 물어보지 않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럴 만한 정치적 이유가 있는 건 아닌지 주민들은 의심하고 있다. 밀실행정에 충격 받은 주민들은 발전소 반대 플래카드를 내걸고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기업을 유치할 수 있다’라는 무책임한 말, 책임질 수 있나. 대기업이 유치된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평촌산단 면적의 절반가량을 LNG발전소 부지로 내어준다면 앞으로 이곳은 첨단기업을 위한 공간이 아닌 발전소 관련 기업의 산단일 뿐”이라며 “저는 지난해 대통령 부부께서도 휴양차 방문하신 장태산에 대한 관광단지 개발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지만, 이에 대한 답변이 없었는데 그 이유가 LNG발전소 유치 때문이었나”라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첨단산업 중심의 평촌산단으로 청정지역 기성동의 모습을 그려오던 주민들에게 환경오염이 우려되는 발전소는 상상할 수 없는 충격”이라며 “시는 LNG를 ‘청정연료’로 포장해 주민들을 현혹하고 있다. 환경오염 문제에 대해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설명해야 할 의무가 있다.

환경전문연구기관의 분석 결과, LNG발전으로 인한 응축미세먼지는 석탄화력발전의 77%에 달하고, 전체 미세먼지 배출량의 98%가 응축미세먼지로 유해물질이 석탄화력의 3배 가까이나 된다. 한 KAIST 교수는 ‘LNG발전소가 건립되면 자동차 10만 대가 늘어나는 것과 같다’라고 했다”라고 개탄했다.

또한 “주민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준다고 하는데, 타 시·도 사례를 보면 발전소 운영·지원 인력은 100명 이내로 대부분 외지에서 출퇴근하는 전문 엔지니어들이고, 실질적으로 주민들에게 제공되는 일자리는 청소나 단기용역과 같은 허드레 일만 돌아간다”라며 “서구민들과 힘을 모아 LNG발전소 유치계획을 철회시키는 데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미세먼지 대책 없는 LNG발전소 건립을 반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전국 각지에서 LNG발전소 건설 문제로 주민들과 정부, 지자체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대전시는 이를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 정확한 환경평가를 하고,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라며 “주민들과의 원만한 합의 절차도 이행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Copyright ⓒ 금강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