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시장 재개발 동의 즉각 철회하라”

“유성시장 재개발 동의 즉각 철회하라”

금강일보 2019-03-24 15:34:36 신고

정의당이 대전시와 유성구를 향해 “유성시장 재개발 동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 김윤기)은 24일 ‘대전의 역사와 전통을 아파트와 바꿀 것인가’라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지난달 ‘장대B구역재개발조합설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조합 설립을 인가받기 위해 시와 유성구 등에 보낸 국공유지 사용 동의 요청에 대해 시·구가 핑퐁게임을 하듯 주고받고 있지만 결국 두 기관 모두 동의하는 과정으로 가고 있다.

유성구는 지난 20일 구 소유 토지 사용동의서를 추진위에 줬다. 시유지 동의 여부로 대전시가 한 차례 홍역을 치른 지 열흘도 안 지난 상황에 구가 동의를 한 것이다. 말로는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을 지키겠다고 하지만 ‘전면철거 재개발’에 대해 동의, 실제로는 파괴해도 상관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장사가 될만하니 전통도 역사도, 주민도 시민도 아랑곳하지 않고 초고층아파트를 짓겠다는 것이다. 주택보급률이 108%에 이르고, 원도심 활성화와 균형발전이 대전시정의 핵심 과제 중 하나인 상황에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을 철거하고, 49층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건설하는 것이 시와 구를 위해 어떤 효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역사와 전통을 무시하는 행정, 주민 생존권을 망각한 행정, 개발이익에 눈이 먼 행정이 허태정 시장과 정용래 구청장의 품격인가”라고 반문했다.

정의당은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을 없애려는 전면철거 재개발은 시·구가 동의해 줄 사안이 아니다. 적극적으로 보존·발전시킬 방안을 찾고, 주민들과 상인들의 생존권을 지켜낼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개발’보다는 ‘삶’이 더 앞에 있기를, ‘아파트’보다는 ‘역사와 전통’이 더 우선되길 바란다. 그것이 ‘새로운 대전, 다함께 더 좋은 유성’을 만드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Copyright ⓒ 금강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