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투르크메니스탄 도착해 정상회담

문대통령, 투르크메니스탄 도착해 정상회담

아이뉴스24 2019-04-17 17:00:02 신고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투르크메니스탄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과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 에너지‧인프라 등 협력 증진, 양 국민 간 우호 증진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양 정상은 1992년 수교 및 2008년 호혜적 동반자 관계 수립 이후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양국 관계가 포괄적으로 발전해 왔음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6일 오후(현지시각) 투르크메니스탄 국빈 방문을 위해 아시가바트 국제공항에 도착해 화동들의 빵을 먹는 환영의식 및 꽃다발을 받고 있다. [뉴시스]
양 정상은 우리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신북방정책’과 투르크메니스탄의 ‘역내 수송허브화 전략’이 조화롭게 추진되어 양 국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양 정상은 또 에너지‧인프라 플랜트 분야에서 가시적 협력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 △보건‧의료, △ICT, △환경 등 미래지향적이고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 정상은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가 우리 기업 참여하에 지난해 10월 성공적으로 완공된 것을 축하했다. 양 정상은 이어 투르크메니스탄이 산업현대화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 육성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가스직업훈련원 역량강화사업’과 ‘플랜트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산업인력 양성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투르크메니스탄 정부의 지지와 성원에 사의를 표했다.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 달성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및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지를 확인했다.

정상회담 직후 회담 성과를 담은 ‘한-투르크메니스탄 정상 공동성명’에 양 정상이 서명했다. 아울러 양국 정상 참석 하에 총 6건의 협정 및 정부 간 양해각서(MOU) 서명식이 있었다.

◇체결조약 및 MOU 주요 내용

*이중과세방지협정 개정의정서=해외 진출 우리 기업과 근로자의 현지 세 부담 해소.

*외교관‧관용‧공무여권 사증면제협정=사증면제 범위를 관용여권 소지자까지 확대.

*문화‧인문협정=문화 분야의 인적교류, 정보교류를 포함한 제반 협력 강화.

*경제협력 프로그램=에너지·산업, 수송·통신, 재정·금융, 섬유, 건설·자재, 방송·영화, 스포츠 등 분야에서의 협력방향 제시.

*보건‧의료 협력 이행 계획=의료인 연수, 워킹그룹 운영 등 인적교류 활성화.

*ICT 분야 협력에 관한 MOU=상호 정책협력‧인력양성, 5G 등 첨단기술 분야 협력 강화.

이와 함께 문 대통령 방문을 계기로 △표준화 협력 개정 MOU, △산림협력 MOU, △국토정보 인프라 구축 MOU △섬유 협력 MOU 등 약 20개의 문건이 체결되었다.

서명식 후 양 정상은 공동언론 발표를 통해 이번 방문의 주요 성과를 설명했다. 한편, 정상회담에 앞서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대통령궁 앞 독립광장에서 문 대통령 내외를 위한 공식 환영식을 개최했다.

투르크메니스탄을 국빈 방문한 문 대통령 내외에게 최고의 예의를 표하기 위한 이 행사는 양국 정상 간 인사 교환, 양국 국가 연주, 의장대 사열, 수행원과의 인사 교환 순서 등으로 진행됐다.

김상도기자 kimsangdo@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