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환경 규제 강화에 빨라지는 전기차 보급 속도

각국 환경 규제 강화에 빨라지는 전기차 보급 속도

아이뉴스24 2019-05-02 14:53:35 신고

[아이뉴스24 황금빛 기자] 세계적인 환경 규제 강화와 함께 전기자동차 보급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이에 해외시장 의존도가 높은 한국 자동차 업계가 주요국 정책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 2019'에서 진행된 'EV 트렌드 세미나'에서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각국의 환경 규제 강화와 빨라지는 세계 전기차 보급 속도에 따라 한국도 전기차를 팔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서 지난해 100만 대 이상의 전기차가 팔렸고 EU에서 올해 3월 12만5천대의 친환경자동차가 팔렸다"며 "EU는 2021년부터 전기차 판매 의무제를 실시해 EU 전기차 수요는 2030년에 최소 400만 대를 상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세계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투자도 본격화하고 있다. 이 연구위원은 "자동차 업계가 2025년까지 전기차에 3천 억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며 "새로운 경쟁자 진입으로 고수익 사업 확보가 관건"이라고 했다.

실제 폭스바겐은 2030년 전기차 모델 수 70대를 목표로 소비자 선택 폭을 넓힐 계획을 갖고 글로벌 생산 능력을 확대하고 있다. BMW는 주요국의 환경 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고, 다임러도 2022년까지 10종 이상의 BEV를 포함해 전 모델 전기동력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황금빛 기자]

대기업의 선행투자와 다양한 형태의 협력체 구성을 통해 전기차 시장에 대비하기도 하는데, 폭넓은 차종 개발과 EV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해 3개 완성차업체가 합작 법인을 설립한 일본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한국 업체의 대응은 느리다. 이 연구위원은 "자동차 업체의 전기차 투자 계획이 독일은 1천400억 달러인데 반해 우리는 200억 달러다"며 "한국은 오히려 SUV 판매가 늘어나 CO2 배출이 높아지는 등 각국 정부가 CO2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데 업체의 대응이 부진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자동차 업계의 해외 시장 의존도가 높다"며 "해외 동향을 유심히 보고 주요국 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금빛기자 gold@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