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편] 단백질이 부족하면 생기는 일

[#영양편] 단백질이 부족하면 생기는 일

맥스큐 2019-05-15 10:45:58 신고

단백질이 부족하면 생기는 일

운동하는 사람이라면 목숨걸고 섭취하는 단백질. 단백질이 중요한 영양소인 건 알겠는데, 단백질이 부족하면 과연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지금부터 소개한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생기는 일!

<맥스큐> 편집부 

일일 에너지의 15%를 제공하고, 근육, 손톱, 피부, 머리카락 형성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 단백질은 항체를 생산할 뿐 아니라 적혈구와 효소 생산에 도움이 된다. 이토록 중요한 단백질. 만약 단백질이 모자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단백질이 부족하면 생기는 끔찍한 일 몇 가지를 소개한다. 명심하고 단백질 섭취를 절대 소홀히 하지 말자. 권장 단백질 섭취량은 체중 1㎏당 0.8g이다. 1끼마다 손바닥 크기의 3분의 1 정도 되는 살코기나 생선, 두부, 콩류를 섭취하면 된다.

내 귀한 근육이 사라진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근육이 분해돼 에너지로 사용되는데, 이는 근육 약화, 근육량 감소, 관절 약화로 이어진다. 또 몸에 충분한 양의 단백질이 없으면 몸이 손상됐을 때 회복하는 시간이 오래 걸려 근육과 관절의 통증도 증가할 수 있다. 단백질 부족 상태가 지속되면 나이가 들수록 몸을 지탱해야 할 근육마저 쉽게 빠져나간다. 어느 연구결과에 의하면 단백질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근육 감소가 7, 8년 빠르게 진행된다고 한다. 근육 감소는 일상생활에서 신체장애를 동반할 위험을 4배 정도 증가시킨다고 한다.

 

 

 

노화가 진행된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피부가 푸석해지고 피부의 탄력이 사라진다. 피부의 진피층은 90%의 콜라겐과 엘라스틴·히알루론산 등으로 이뤄져 있다. 콜라겐 단백질은 피부가 본래의 모양과 단단함을 유지하도록 돕는데, 진피층이 무너지면 피부 모양이 붕괴돼 깊은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푸석해지면서 탄력을 잃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빠지기도 한다. 머리카락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단백질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이를 비축하고자 모발로 가는 단백질을 제한한다. 단백질이 면역세포를 생성하는데 먼저 사용돼 상대적으로 필요성이 떨어지는 모발에는 단백질 공급이 제한되는 것이다. 탄력있는 피부와 풍성한 모발을 원한다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자.

k피트니스 남성잡지 <맥스큐> 2018년 12월 호(99호)

Copyright ⓒ 맥스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