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흥식 칼럼] 어떻게 호감을 얻는가?

[박흥식 칼럼] 어떻게 호감을 얻는가?

독서신문 2019-05-15 17:22:38 신고

박흥식 논설위원
前방송위원회 평가심의국장

[독서신문] 어떤 사람은 우리 삶 속에 들어와 잠시 머물다 그냥 떠나지만, 어떤 사람은 잠시 머무는 동안, 우리 삶을 크게 변화시키는 아름다운 발자국을 가슴속에 남겨놓고 떠납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우리는 외로움을 벗어나기 위해서도 나의 삶을 풍요롭게 영위하기 위해서도 타인과 교류하며 살아갑니다. 남과 잘 어울리고 인기가 많을수록 나의 삶의 질은 높아집니다.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자만이 진정한 성공과 행복을 거머쥘 수 있습니다. 삶을 행복하게 경영하는 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타인의 호감을 받고 그들과 잘 어울릴 수 있을까요?

당신은 주위 사람들로부터 어떻게 호감을 얻고 있습니까? 타인의 마음을 얻는 근본원리를 심리적으로 완벽하게 분석한 작가가 있습니다. 성공학의 대가이자 책 『성취심리』를 쓴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책 속에서 ‘주변 사람이 좋아하는 사람이 되는 법’을 알려줍니다

사회지능(social intelligence)이란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사회지능은 사회생활의 성공요소로서도 가장 중요합니다. 실제로 사회지능이 발달한 사람들은 회사 내의 좋은 자리에서 높은 보수를 받고 있습니다. 일터에서 성공의 85퍼센트는 사교 기술에 의해 결정됩니다.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 효과적으로 교류하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상대방의 협력을 얻어내는 기술이 성공의 상당 부분을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탁월한 인간관계를 계발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경력과 개인 생활에 다른 어떤 것보다 큰 도움을 줍니다. 우리가 직장과 자신의 삶에 대해 실패, 불만, 불행을 겪게 되는 1차적인 원인은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심리학자 시드니 쥬라드는 “대부분의 즐거움은 다른 사람들과의 행복한 관계에서 생겨난다. 반면 문제가 발생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그들과의 불행한 관계에서 온 것이다. 따라서 삶에 대한 문제의 대부분은 결국 사람 문제(people problems)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다른 사람들과 행복한 관계를 만들고 조화롭고 평화롭게 함께 지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타인과의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 먼저 자신의 성격이 ‘건강한 성격’인지 점검해 봅니다.

건강한 성격이란, 첫째, 성격이 건강한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에게서 또는 어떤 상황 속에서 좋은 점만을 의도적으로 찾습니다. 따라서 주로 나쁜 점만을 찾는 사람의 성격은 그만큼 건강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서 좋은 점을 찾습니까, 아니면 나쁜 점만 주로 찾으며 비판하고 불평하십니까?

둘째, 성격이 건강한 사람들은 다른 이들을 용서할 줄 압니다. 대부분의 불행과 심신질환은 용서하는 능력의 결핍, 즉 사건이 이미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원한을 품기 때문에 생깁니다. 사실 용서하는 행위 자체만으로도 마음의 해방이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성격을 지닌 사람들은 미워하지도 않고 과거의 일에 대해 분노와 원한을 품지도 않습니다. 그들은 마음속에서 지나간 좋지 않은 문제들을 지우고 흘려보낼 줄 압니다.

셋째, 성격이 건강한 사람들은 다른 여러 사람들과 쉽게 어울립니다. 건강한 성격을 지닌 사람들은 다른 기질과 다른 성격, 다른 태도, 다른 가치관, 다른 의견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과 잘 지냅니다.

자기 존중감과 자부심 그리고 건강한 성격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자신을 좋아하고 존중하는 만큼 다른 사람들을 좋아하고 존중합니다. 자신이 가치 있고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다른 사람들도 가치 있고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수록 다른 사람들도 그 자체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부심이 향상되면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 오랫동안 잘 지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삶이 더 행복해지고 충실해집니다.

타인과의 우호적인 관계, 좋은 호감을 얻는 두 번째 방법은 우회 노력의 법칙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우회 노력의 법칙‘은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간접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인간관계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거의 모두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회 노력 법칙의 핵심은 상대방 존중과 관심, 신뢰입니다.

우리가 상대방에게 존경과 동경을 품고 그것을 표현하면 상대방도 내게 존경과 동경을 느낍니다. 인간관계에서는 이것을 ’보상의 원칙‘이라고 부릅니다. 상대를 위해 무엇인가를 해주면 그 사람도 나를 위해 좋은 일로 보답하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랑과 우정이 이 원칙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상대방을 신뢰하면 상대방도 우리를 신뢰합니다. 주는 대로 받고, 보내는 대로 돌아옵니다.

모든 사람은 무거운 짐을 지고 삽니다. 특히 자부심과 자신감 영역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열등감을 느껴봤을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칭찬과 인정에 예민해 지는 것입니다. 아무리 성공하고 사회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더라도 인간은 지속적으로 칭찬과 인정을 받고 싶어 합니다. 타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면 우리를 도와주는 사람도 늘어날 것입니다.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주변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도록 말하고 행동할 것을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주변 사람들의 자부심을 높이는 구체적인 방법을 말합니다.

하나, 웬만하면 동의하라

둘, 논쟁을 피하라

셋,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라

넷, 인정과 칭찬을 아끼지 마라

다섯, 찬사를 보내라

여섯,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라

일곱, 부메랑 원리를 이용하라

상대방의 자부심을 높여주고 진심으로 대하면 결국 그대로 나에게 돌아옵니다. 반대로 부정적인 생각을 표현해도 같은 원리가 적용됩니다.

당신의 호감을 얻기 바라신다면 비판하고, 비난하고, 불평하고 싶은 충동을 자제하기 바랍니다. 상대방의 말에 찬성하고 그것을 수용하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 인정, 찬사를 보내기를, 진심으로 상대를 대하기를 바랍니다.

Copyright ⓒ 독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