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편] ‘매운 맛좀 볼텨?’

[#건강편] ‘매운 맛좀 볼텨?’

맥스큐 2019-05-17 09:30:28 신고

매운 맛좀 볼텨?’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난히 매운 맛을 즐긴다. 매운맛을 즐긴(?) 다음 날이면 화장실을 폭발시킬 것이 당연한데도 말이다.

도대체 사람들은 왜 이렇게 매운 맛에 열광할까?

 

<맥스큐> 편집부

 

매운맛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성분인 캡사이신은 고추에서 추출되는 무색의 휘발성 화합물로 약이나 향료로 이용된다. 고추에 다량 함유된 캡사이신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또 장내 세균이 번식하는 걸 방지하며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항암, 노화방지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적당히 먹으면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과유불급인 법, 지나치게 맵거나 많은 양을 반복적으로 먹을 경우 위장 통증, 속 쓰림, 치질 등의 역효과를 내기 쉬우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 푸는 매운 맛


매운음식을 적당량 섭취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푸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생리학적으로 매운맛은 뇌에 통각으로 인지되기 때문에 고통을 완화시키기 위해 자연 진통제인 엔도르핀을 분비한다. 엔도르핀은 통증을 완화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매운 음식을 계속 먹다보면 고통에 대한 내성이 생기게 되고 더 자극적인 맛을 찾게 되면서 중독될 위험이 있다. 매운음식이 위에 머무는 시간이 1시간 이상이 되면 산이 섞인 음식이 위벽을 과도하게 자극해 위축성 위염이나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다이어트에도 좋은 매운 맛


캡사이신은 체내에서 열을 발생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지방분해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공복 호르몬 그렐린의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매운맛이 강할수록 지방분해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너무 매운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은 매운맛을 해소하기 위해 다른 음식을 섭취하도록 식욕을 돋우기 때문이다. 매운맛이 든 음식의 종류에 따라 다이어트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짬뽕, 떡볶이 등의 밀가루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다이어트에 독이 될 수 있다.

 

k피트니스 남성잡지 <맥스큐> 201812월 호(99)

Copyright ⓒ 맥스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