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생리통·요통 완화하는 ‘나비자세’

헬스경향 2019.06.12 15:02

지난번 소개해드린 고양이 스트레칭 동작은 따라해보셨는지요? 오늘은 일명 나비자세를 소개해드리고 합니다.

나비자세는 다리와 골반을 열어 골반과 고관절을 자극해주는 동작으로 나비의 날개처럼 펴준다 해서 나비자세라고 합니다. 나비자세는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을 없애주며 좌골신경과 요통에 효과적이어서 임신부들에게 좋은 자세입니다.

1. 가슴과 허리를 곧게 펴고 앉습니다.

2. 두 발바닥을 마주 붙이고 양손으로 발가락을 잡아 몸 가까이 끌어당기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허리를 길게 늘려줍니다.

3.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약간 앞으로 숙이고 무릎은 계속 바닥 쪽으로 내려준다는 느낌으로 상체를 숙여줍니다.

4. 숨을 내쉬면서 두 팔을 뻗어 상체를 숙여줍니다. 이마는 최대한 바닥 가까이에 붙이고 이 상태를 유지하며 깊은 호흡을 반복합니다.

5. 숨을 들이마시면서 상체를 일으키고 숨을 내쉬면서 긴장을 풀어줍니다.

Tip
상체를 앞으로 기울일 때 등이 구부정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이마를 바닥에 붙이기 힘들다면 상체를 반만 내리고 팔꿈치를 구부려 바닥을 짚습니다. 요가블럭이 있으면 이마에 대고 호흡을 유지하셔도 좋습니다. 엉덩이 좌골뼈는 바닥에서 뜨지 않도록 합니다.

어렵지 않게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나비자세. 처음부터 완벽한 동작을 하기보다는 자신의 신체 컨디션에 맞춰 호흡과 함께 진행해주세요.

<글 ㅣ 김다영 운동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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