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행정장관 오후 4시 긴급 회견…송환법 연기 발표할 듯

홍콩 행정장관 오후 4시 긴급 회견…송환법 연기 발표할 듯

이데일리 2019-06-15 16:00:50 신고

홍콩서 열린 톈안먼 시위 30주년 촛불집회에서 촛불 든 시민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박한나 기자]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개정이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홍콩 정부가 15일 오후 법안 추진을 잠정 연기하는 방안을 발표할 전망이다.

홍콩 정부 신문처는 이날 오후 3시(한국시간 오후 4시)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정부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의 목적은 밝히지 않았지만,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등 홍콩 언론은 캐리 람 장관이 기자회견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추진을 잠정 연기한다는 발표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전날 오후 홍콩 핵심 관료들과 심야 회의를 한 후 이날 오전에도 대책 회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 결과 최근 격렬해지는 시위 상황 등을 고려해 범죄인 인도 법안 추진을 잠정 연기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콩 정부가 추진하는 송환법은 범죄인들을 중국으로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홍콩 야당과 시민단체는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이 법을 악용할 수 있다는 이유로 법 추진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지난 9일 100만인 시위를 주도한 홍콩 재야단체 연합인 ‘민간인권전선’은 오는 16일 홍콩 도심에서 대규모 시위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간인권전선은 이날 시위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철회, 12일 입법회 인근 시위에 대한 경찰의 과잉 진압 사과,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 등을 촉구할 계획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