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 바꾸는 최고 결정권자…'낙관적 생각'

삶 바꾸는 최고 결정권자…'낙관적 생각'

이데일리 2019-06-26 05:03:30 신고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중세에는 ‘갑옷’, 현대에는 ‘방탄조끼’가 신변을 보호하는 장치였다. 우울증 등이 사회문제가 된 21세기에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자신을 지키는 일종의 ‘방탄 사고’가 필요하다. 긍정적인 기대와 낙관, 감사·웃음·유머는 마음의 병을 막아줄 뿐 아니라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고, 수면의 질까지 높인다.

책은 현대과학이 놓치고 있는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한 처방을 담았다. 독일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대학병원 의사인 저자는 삶을 바꾸는 최고 결정권자는 ‘생각’이라고 강조한다. 트라우마를 성장의 기회로, 문제를 더 나은 변화로 만드는 비결이 바로 ‘방탄 사고’에 있다는 것이다.

저자가 ‘생각의 힘’에 주목하게 된 건 기적이라 부를 만한 광경을 숱하게 목격했기 때문이다. 함구증으로 말을 하지 못하던 아이가 다른 친구와 함께 웃고 재잘거리느라 자신의 병을 완전히 잊는가 하면, 몸이 마비됐던 한 여성은 자신의 힘을 믿게 되면서 스스로 걸어서 병원을 나가기도 했다.

‘방탄 사고’는 기적이 아닌 습관이다. 마치 스위치를 바꾸듯 생각의 방향을 바꾸는 것으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다고 이른다. ‘너 때문에’ ‘망했어’ 같은 말 대신 ‘고마워’ ‘덕분이야’ 같은 말을 자주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래 살게 된다면 무엇이 우리를 기쁘게 할지 미리 질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란다.

저자는 즐거운 생각과 관점이 삶의 질을 높인다고 단언한다. 걱정·무기력·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려면 ‘낙관적인 사고’라는 해독제가 필요하다고 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