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日사태 장기화 언급하며 '민관 핫라인' 가동 지시

文대통령, 日사태 장기화 언급하며 '민관 핫라인' 가동 지시

이데일리 2019-07-10 17:48:20 신고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30대 기업을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하기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삼성·현대차·SK·LG·롯데 등 5대 그룹을 포함해 총자산 10조 원 이상 대기업 30개사와 경제단체 4곳이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승현 원다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 규제 사태 장기화를 언급하며 민관 비상 대응체제 구축을 지시했다. 주요 그룹 최고경영자와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이 상시 소통체제를 만들고 장·차관급 범정부지원체제를 운영해 단기 대책과 근본 대책을 함께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경제계 주요 인사 초청 간담회에서 “우리의 외교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매우 유감스러운 상황이지만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에 대한 발언 수위도 높였다. 문 대통령은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기를 바란다”며 “정치적 목적을 위해 우리 경제에 타격을 주는 조치를 취하고 아무런 근거없이 대북제재와 연결시키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의 우호와 안보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날을 세웠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로 인한 피해 기업 지원책도 내놨다. 문 대통령은 “수입처 다변화와 국내 생산의 확대, 해외 원천기술의 도입 등을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며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최소화해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하겠다. 빠른 기술개발과 실증, 공정테스트 등을 위해 시급히 필요한 예산은 국회의 협조를 구해 이번 추경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근본적 대책으로는 “우리 주력산업의 핵심기술, 핵심부품, 소재, 장비의 국산화 비율을 획기적으로 높여 해외 의존도를 낮추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정부는 관련 예산을 크게 늘리고 세제와 금융 등의 가용자원도 총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삼성·현대차·SK·LG·롯데 등 5대 그룹을 포함해 총자산 10조 원 이상 대기업 30개사와 경제단체 4곳이 참석해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또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이 왔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