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걸이 어깨는 이제 그만

옷걸이 어깨는 이제 그만

맨즈헬스코리아 2019-07-14 08:00:36 신고

하루 종일 사무실에서 시간을 보내는 현대인에게 가장 흔히 찾아볼 수 있는 통증은 단연 목 부위다. 통증을 완화하고 체형을 멋지게 만들어 줄 스트레칭 8가지를 소개한다.

우리는 보통 목이 불편할 때 앞으로 숙인 자세에서 좌우로 목을 돌려 스트레칭한다. 상부 승모근과 견갑거근의 스트레칭 동작인데, 스트레칭 후 목이 편해지는 것을 느끼는가? 그런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정확한 스트레칭을 하기 위해서는 승모근의 길이와 날개뼈의 위치를 확인해야 한다.

목 길이를 확인하라
바르게 서서 거울을 바라보라. 목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서 길다고 느껴지는가? 당신의 자세와 생활 습관에 따라 근육의 길이가 변하고 날개뼈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다. 날개뼈가 하강되어 있다면 상대적으로 긴 목을 가졌을 것이다. 이렇게 날개뼈 하강을 가진 사람은 상부 승모근을 지속적으로 늘려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근육이 짧아지면 근육이 긴장되고 통증을 유발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근육의 긴장은 길이가 늘어나도 생길 수 있다. 상부 승모근이 늘어나고 약해져 있기 때문에 목을 좌우로 돌리는 상부 승모근과 견갑거근 스트레칭보다는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날개뼈를 정상 위치로 돌려놓아야 근육의 긴장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날개뼈를 확인하라
날개뼈가 정상 위치에서 벗어난다면 어깨의 기능부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상각은 흉추 2번, 하각은 흉추 7번에 위치해야 하고 안쪽 면이 척추로부터 7cm 정도 떨어져 있어야 한다. 날개뼈는 근육들에 의해 떠 있는 뼈이기 때문에 움직임이 자유롭지만 근육 길이에 따라서 위치가 쉽게 변한다.

날개뼈는 거상(날개뼈 올림), 하강(날개뼈 내림), 전인(날개뼈 내밈), 후인(날개뼈 당김), 상방회전(날개뼈 위쪽 돌림), 하방회전(날개뼈 아래쪽 돌림)의 6가지 움직임을 가진다.

1 견갑거근이란?

견갑거근은 ‘어깨 올림근’이라고도 불리는 근육이다. 경추에서 시작하여 어깨뼈에 부착하는 근육이다. 견갑거근이 작용하면 날개뼈를 올리거나 날개뼈가 하방회전을 한다.

2 승모근이란?

승모근은 ‘등세모근’이라고도 불리는 근육이다. 경추와 흉추에서 시작하여 어깨뼈에 부착하는 근육이다. 승모근은 윗부분(상부 승모근), 중간부분(중부 승모근), 아랫부분(하부 승모근)으로 나뉜다. 상부 승모근은 날개뼈를 올리고 중부 승모근은 날개뼈를 모으며 하부 승모근은 날개뼈를 내리는 작용을 한다.


처진 어깨

Copyright ⓒ 맨즈헬스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