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 유튜브에서 BTS까지 ‘뉴미디어(완결편)’

화제의 책 | 유튜브에서 BTS까지 ‘뉴미디어(완결편)’

스포츠경향 2019-07-14 09:39:00 신고

‘뉴미디어’는 한때 마치 세상을 집어삼킬 것처럼 느껴지던 엄청난 파급력을 지닌 단어였다. 당장 모든 언론사와 방송국이 몰락해 버릴 것 같았고, 새로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의 혁신이 세상을 바꿀 기세였다.

그러나 뜨거운 기대와 차가운 실망이 모두 지나간 지금, 미디어 시장을 바라보는 시선은 둘로 나뉘었다. 여전히 뉴미디어가 기존의 미디어를 대체하며 질서를 바꿀 거라고 믿는 사람과 뉴미디어 열풍은 결코 기성 미디어의 아성을 넘지 못하고 흡수될 것으로 전망하는 사람들, 그리고 그 균형은 예상과는 달리 어느 한쪽으로 급격히 쏠리지 않았다.

그렇기에 어쩌면 지금이야말로 뉴미디어가 무엇인지, 뉴미디어 바람이 어디에서 불어와 어떤 변화를 만들어 냈는지, 건조하게 바라볼 최적의 타이밍일지도 모른다. 마냥 섣부른 기대도, 마냥 부정적인 회의도 없는 중간지대 어딘가에 뉴미디어라는 단어가 떠돌고 있기 때문이다.

언론사 기자, IT업계의 콘텐츠 디렉터, 방송인이자 홍보 전문가인 저자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이런 변화의 바람을 직접 체감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다름 아닌 뉴미디어가 있었다. 그렇기에 그들은 누가 먼저 손을 내밀 것도 없이 자연스레 뉴미디어가 만든 새로운 판의 플레이어로 만날 수 있었고, 바로 그 한가운데에서 <뉴미디어(완결편)>(김은우·김태현·장예찬 지음 / 스튜디오본프리)가 시작됐다.

대략 2015년쯤으로 기억되는 국내외 뉴미디어들의 난립기를 경험하고 가까이에서 지켜본 저자 세 사람은 새로운 플랫폼과 그에 맞춰 변화된 콘텐츠 제작 방식, 그리고 소셜 인플루언서 개인의 영향력을 한국 뉴미디어의 특색으로 볼 수 있다고 정의했다.

그래서 이들은 이러한 개념 정의를 바탕으로 국내 뉴미디어 시장을 돌아보고, 미국 등 해외시장과 비교하며 분석과 전망을 이어간다. ‘뉴미디어’를 제대로 알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길잡이가 될 만한 책이다.

<엄민용 기자 margeul@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