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매체, 연일 대남비난…"친미사대 뿌리 뽑아야"

北매체, 연일 대남비난…"친미사대 뿌리 뽑아야"

연합뉴스 2019-07-15 10:29:56 신고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북한 매체가 연일 남한 당국에 대해 미국 눈치 보기를 그만두고 남북관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압박했다.

대외선전매체인 '메아리'는 15일 '어리숙한 선수에 대한 민족의 의분'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민족의 이익보다 미국의 눈치부터 살피는 비굴한 사대근성 때문에 북과 남이 민족 앞에 한 약속이 지켜지지 못하고 북남관계는 또다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매체는 남측 당국의 대북정책에 대해 가상의 육상경기에 비교, "한참 앞서 달리던 남조선(남한)선수가 그만 자기가 미국 선수보다 앞선 것을 알고는 주춤거리며 뛸념(뛸 생각)을 않다가 미국 선수가 저쯤 앞서기 시작한 것을 보고서야 다시 뛰기 시작하고 있다"며 "경기에서의 우승보다도 미국 선수의 심기부터 생각하는 어리숙한 선수"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우리 민족의 운명은 그 누구의 눈치를 살필 필요 없이 우리 스스로 개척해 나가야 한다"며 "그러한 민족자주의 정신, 민족자결의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언제 가도 북남관계 문제들이 제대로 풀려나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판문점에서 만난 남·북·미 정상
판문점에서 만난 남·북·미 정상(서울=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판문점 회동에서 교착 상태인 북미 대화를 재개하기로 합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 앞에서 대화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트럼프 대통령의 모습. 중앙통신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사진. 2019.7.1

이런 주장은 한국 정부가 북미협상의 추이를 보면서 남북관계를 추진하겠다는 정책 기조를 견지하는데 대한 반발의 연장선이다.

전날 '우리민족끼리'도 북미 실무회담 진전 등을 보면서 남북 회담을 의제 등을 판단하겠다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발언을 겨냥해 "북남 선언들의 근본정신에 대한 노골적인 부정"이라고 비난했다.

이 매체는 지난 13일 논평에서는 한국정부의 대미 공조 우선 기조에 불만을 드러내며 "우리로서는 미국의 승인 없이는 한 걸음도 움직일 수 없는 상대와 마주 앉아 공담하기보다는 남조선에 대한 실권을 행사하는 미국을 직접 대상하여 필요한 문제들을 논의하는 것이 훨씬 생산적이다"고 밝혔다.

북한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남측이 대미 공조와 대북제재 틀 내에서 각종 남북 협력을 추진해 오는 데 대해 반발하면서 남북미 판문점 회동에도 대화에 나서지 않고 있다.

남측이 대북 제재 문제가 걸려있는 남북 교류·협력 합의 이행에서 한미 공조를 우선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남북 대화를 외면한 채 북미 대화로 한반도 문제를 풀어나가겠다며 남측을 압박하고 있다.

minary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7/15 10:29 송고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