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랏말싸미' 송강호 "세종대왕의 창의적 파괴, 배우로서의 의무" [엑's 현장]

'나랏말싸미' 송강호 "세종대왕의 창의적 파괴, 배우로서의 의무" [엑's 현장]

엑스포츠뉴스 2019-07-15 17:08:13 신고


[엑스포츠뉴스 황수연 기자] 배우 송강호가 새로운 세종대왕을 연기했다고 밝혔다.

1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영화 '나랏말싸미'(감독 조철현)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배우 송강호, 박해일과 조철현 감독이 참석했다.

'나랏말싸미'는 모든 것을 걸고 한글을 만든 세종과 불굴의 신념으로 함께한 사람들, 역사가 담지 못한 한글 창제의 숨겨진 이야기를 그렸다. 송강호가 한글을 창제한 임금 세종 역, 박해일이 아무도 몰랐던 한글 창제의 숨은 주역인 스님 신미 역, 고 전미선이 한글 창제에 뜻을 보탠 소헌왕후 역을 맡았다. 

이날 송강호는 다수의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익숙한 세종대왕 캐릭터를 연기한 것에 대해 "'사도'에서 영조를 찍을 때도 그랬다. 세종대왕과 영조대왕 모두 만나 본 적 없는 미지의, 오래된 조상이지 않나. 각자 (매체를 통해) 스스로 만들어 온 이미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것들을 깨뜨리고 창조하는 게 배우의 기본적인 의무라고 봤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연기자로서 세종대왕을 새롭고 창의적인 파괴를 통해 연기하려고 했다. 그리고 훈민정음이라는 위대한 업적을 만드는 과정 속에서 느낀 개인적인 고뇌, 군주로서의 외로움에 초점을 맞춘 작품은 '나랏말싸미'가 처음이지 않을까 싶다. 그런 점에서 저희 영화의 특별함이 있지 않나 싶다"고 설명했다. 

스님 신미 역의 박해일은 "작품을 통해 처음으로 신미 스님의 존재를 알게 됐다. 관객들이 낯설어할 지점이 있을 것 같다. 저는 최대한 스님의 문화와 언어를 배우며 작품을 준비했다. 또 불교를 억압하던 시대였기에 그 정서를 고려해서 세종대왕과 이야기하는 톤도 고민했다"며 작품에 임한 과정을 털어놨다. 

'나랏말싸미'는 한글 창제에 스님 신미가 함께했다는 역사서 일부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팩션 사극이다. 한글을 만드는 과정에 스님들이 등장하는 것도 신선하지만, 영화 속 인물들이 현대어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새로움을 준다. 

조철현 감독은 "역사는 과거의 일일 뿐만 아니라 현재로 연결돼 있다고 생각한다. 고어를 고증이라는 관점에서 쓰기보다는 영화를 보는 관객들의 호흡에 맞추자고 생각했다. 처음에는 낯설더라도 감상을 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박해일은 "들이마시는 공기처럼 우리가 쓰는 말을 가지고 영화를 만들어봤다. 관객들이 이 영화를 쉽고 담백하게 받아들이고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기대를 당부했고, 송강호는 "너무 안타깝고 슬픈 일을 겪었다. '나랏말싸미'라는 영화가 많은 분들에게 고인도 고인이지만, 세종대왕의 고난의 역사, 외로움의 고통들을 영화관에서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소중한 영화로 기억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hsy1452@xportsnews.com / 사진 = 박지영 기자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