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흘 만에 입장 바꾼 黃…“어떤 형태의 회담도 수용”

나흘 만에 입장 바꾼 黃…“어떤 형태의 회담도 수용”

이데일리 2019-07-15 18:55:30 신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운데)가 15일 국회에서 일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나흘 만에 입장을 바꿨다. 지난 11일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대통령-여야5당 대표 회동’ 제안을 단칼에 거절했던 황 대표는 15일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일대일 영수회담을 고집하다 오히려 역풍을 맞은 황 대표가 비상사태를 맞아 대승적으로 양보하는 모양새를 만들어 이미지 변신을 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치적 이벤트’라 비하했던 黃…“국민에게 힘 될 듯”

황 대표는 15일 기자회견에서 ‘5당 대표 회동을 수용하겠느냐’는 질문에 “우리 경제가 심각한 상황에 있다. 위기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경제를 살리고, 국가와 국민을 지키기 위한 모든 방식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회동 제안에 지난 11일 “대통령이 기업인 만나고 5당 대표들을 모아 만나봐야 무슨 뾰족한 수가 나오겠나”며 “지금은 국내 정치용 이벤트에 기업인과 야당을 들러리 세울 때 아니다”고 거부했던 것을 돌이키면 나흘 만에 완전히 태도가 달라졌다.

황 대표가 태도를 바꾼 이유 중 하나는 일본의 수출규제가 생각보다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이 크다고 판단했을 가능성도 있다. 일본의 규제가 장기화하고 손실이 커질 경우, 대책을 마련하기보다 문재인 정부 실정 때리기만 집중했던 한국당이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황 대표가 기자회견 중 “한국당은 일본이 자행하고 있는 퇴행적 경제보복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잘못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 일본의 경제보복을 준엄하게 성토한다”고 강조한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앞서 영수회담만 집착하다 오히려 대통령과의 회담 자체가 흐지부지됐던 것도 고려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황 대표는 5당 대표 회동 제안에 일대일 영수회담을 역제안했다. 이후 청와대가 선(先) 5당 대표 회동, 후(後) 영수회담으로 중재안을 제시했으나 황 대표는 선 일대일 회담, 후 5당 대표 회동으로 재차 역제안했다. 황 대표는 이후에는 5당이 아닌 교섭단체만 참여하는 3자 회담 후 영수회담도 검토할 수 있다 했으나 비교섭단체(민주평화당·정의당)의 반발과 함께 회담 자체가 흐지부지됐다. 영수회담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모양새가 되면서 황 대표는 ‘대권 놀음에 빠졌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황 대표가 (회담을 수용한) 타이밍이 다소 늦긴 했지만, 지금이라도 좋은 선택을 했다”며 “국가적 난국을 맞아 황 대표가 결단해 대통령-여야5당 대표가 머리를 맞대는 모양새가 만들어지면 한국당에도 플러스 요인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靑·與野4당 모두 “환영”…소주성도 논의 대상 전망

황 대표의 회동 수용에 여야4당 모두 환영의 메시지를 보냈다.

이날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당 최고위에서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을 수락한 것으로 보이며 환영한다”며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형식의 구애 없이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이 열리길 바란다”고 답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황 대표의 회동 제안에 대해 “잘한 것”이라며 “여야가 마음을 바쳐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화답했다. 평화당과 정의당 역시 논평을 통해 황 대표의 결단을 환영했다.

청와대 역시 황 대표의 회동 수용에 대해 “준비가 돼 있다”고 반겼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이해찬 대표가 제안한 것이었으니 의제나 시기 등을 조율해서 의견을 주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금은 한가한 상황이 아니다. 청와대도 다른 생각하지 말고 바로 받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동이 진행될 경우 일본 수출규제뿐 아니라 소득주도성장, 최저임금인상 등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전반이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이날 “경제가 위기상황에 있다”며 “(회동은)광범위하게 민생을 보듬기 위한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외교라인 전체 교체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