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싱크탱크' CSIS 회장 "韓日갈등 큰 걱정…美, 뭔가 해야"

'美싱크탱크' CSIS 회장 "韓日갈등 큰 걱정…美, 뭔가 해야"

이데일리 2019-07-16 04:54:17 신고

사진=AFP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미국의 대표적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존 햄리 (사진) 회장은 15일(현지시간) 한·일 갈등에 대한 미국의 중재 역할과 관련, “우리는 이 상황에 대해 염려하고 있으며,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며 미국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햄리 회장은 이날 워싱턴D.C.에서 방미(訪美) 중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의 회동에 앞서 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과 일본 양국 다 미국의 중요한 동맹들이라는 점에서 정말로 걱정스럽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동아시아 내 평화로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60년간 함께 해왔다”며 “정말로 큰 걱정거리”라고 거듭 강조했다.

햄리 회장은 “나도 미국 정부가 도움돼야 한다고 정말로 생각한다”며 이와 관련, “보다 진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나는 우리가 양쪽(한일) 모두 충분히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왜냐하면 (이번 사안의) 장기적인 영향이 매우 심각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햄리 회장은 양 원장과의 회동 직후에도 특파원들과 만나 ‘북핵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느냐’는 질문에 “그 문제뿐 아니라 한일 문제까지 포함해 허심탄회하게 얘기를 많이 했다”고 각종 외교·안보 이슈에 대한 논의가 오갔음을 시사하면서도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한편, 햄리 회장과 양 원장 간의 회동엔 빅터 차 CSIS 한국석좌도 배석했다. CSIS와 민주연구원은 오는 9월 햄리 회장이나 차 한국석좌의 방한 때 협약 체결 등 세부적인 교류 협력방안을 최종 확정하기로 했다. 만약 CSIS가 민주연구원과 정책 협약을 체결하게 되면, 외국 정당으로는 독일에 이어 두 번째인 것으로 전해졌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