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파른 기업 신용등급 하향…BBB급 회사채 투자 '빨간불'

가파른 기업 신용등급 하향…BBB급 회사채 투자 '빨간불'

이데일리 2019-07-16 05:20:00 신고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데일리 김재은 기자] 투자적격등급 하단인 ‘BBB급’ 회사채가 발행 즉시 소화되고 금리도 연중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회사채(크레딧) 시장은 전례 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신용위험이 불거질 전조가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 신용등급 하향조정이 상향조정을 크게 웃도는가 하면 경기둔화로 파산신청 건수도 작년에 비해 늘었다. 특히 최근 회사채 발행에 나선 기업 중 BBB급 이하 등급이 많다는 점에서 신용리스크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15일 신용평가 3사에 따르면 올 1월부터 6월 말까지 회사채(선순위 무보증사채) 발행을 위해 신규 신용등급 평가를 받은 기업 21곳 중 AA급 이상은 한 곳도 없는 반면 투자적격 마지막 단계인 BBB급 이하는 43%에 달했다. 경기둔화에 선제적으로 자금조달에 나선 기업의 수요와 투자할 곳을 찾지 못한 시중 유동성이 맞물리면서 BBB급 회사채도 활발히 소화되는 모습이다.

문제는 경기둔화에 따라 주요 기업들의 등급 하향 가능성이 고조되는 등 투자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올 상반기 신용평가 3사의 등급 상하향배율은 평균 0.62배로 등급 상향보다 하향이 많았다. 이는 지난해 말 기준 3사 평균 1.17배로 등급 상향이 더 많았던 데 비하면 상당히 가파른 하향 추세로 돌아선 것이다. 주요 기업 중에선 두산, 두산건설, 두산중공업을 비롯해 롯데쇼핑, 현대로템, LG디스플레이 등이 등급 하향에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신평사인 S&P에서는 올 들어 국내 기업 등급 상향조정이 전무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단 한 곳도 없었던 부도기업에 올 상반기에만 5곳이 이름을 올리는 등 기업들의 경영 환경은 급격히 나빠지고 있다. 김민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저금리 폐단에 과잉 유동성의 힘으로 강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미·중 무역분쟁, 한일 분쟁 이슈가 하반기 본격화하며 기업들의 실적 쇼크가 더 가팔라질 수 있다”며 “지금 채권시장은 분명한 과열 상태로 보수적, 안정적 투자를 지향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