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재무 "이번주 中과 추가통화 예상"…대면협상 못잡은듯

美재무 "이번주 中과 추가통화 예상"…대면협상 못잡은듯

연합뉴스 2019-07-16 05:56:44 신고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중국과의 무역협상과 관련해 "이번주 (중국측과) 또 다른 주요급 통화를 가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므누신 장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우리가 상당한 진전을 이룬 결과로, 우리가 거기(베이징)에 갈 좋은 기회가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오사카 담판
트럼프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오사카 담판 [AP=연합뉴스]

므누신 장관의 이 같은 언급은 미중이 여전히 대면 협상을 재개하기까지에는 이견을 해소하지 못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본격적인 대면 무역협상 재개를 앞두고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다는 의미다.

앞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므누신 재무장관은 지난 9일 중국 측 고위급 협상 대표인 류허 부총리를 비롯해 중산(鍾山) 상무부장과 통화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말 일본 오사카 정상회담에서 추가 관세부과 중단과 협상재개에 합의한 이후 처음으로 이뤄진 미중 고위급 접촉이었다.

미중 양국은 상호 고율 관세 완전 철폐, 중국의 불공정 무역 행위 시정을 위한 법률개정 약속의 합의문 명기, 중국의 미국산 제품 구매 확대 규모 등을 놓고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과 관련, 이날 트위터를 통해 "중국의 2분기 성장은 27년여만에 가장 더딘 것"이라며 "미국 관세는 중국을 떠나 관세가 없는 국가로 가고자 하는 기업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천 개의 회사가 떠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것이 중국이 미국과의 협상을 원하고, 처음부터 원래의 협상을 깨지 않았으면 좋았을 것이라 생각하는 이유"라며 "그동안 우리는 중국으로부터 관세로 수십억 달러를 받고 있고 앞으로 더 많은 돈이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lkw777@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7/16 05:56 송고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