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나는 자동차 전쟁]②[단독]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선점..우버·에어택시 맞대결

[하늘 나는 자동차 전쟁]②[단독]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선점..우버·에어택시 맞대결

이데일리 2019-07-16 06:00:00 신고

[이데일리 이소현 남궁민관 기자] 현대자동차(005380)가 ‘PAV(Personal Air Vehicle, 개인항공기)’ 연구개발(R&D)에 돌입한 것은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가능성에 큰 가치를 인정했기 때문이다. 기존 자동차 산업의 한계를 넘어 신개념 이동수단을 선점, 새로운 먹거리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차량공유 시장 진출로도 연결될 수 있는 발판도 마련한 셈. 특히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항공산업 진출에 대한 오랜 꿈을 이룬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가 있기도 하다. 현대차는 정부 주도 PAV 개발 프로젝트인 ‘OPPAV(Optionally Piloted PAV)’에도 참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도전 가속…차량공유까지 넘보나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자동차, 항공, ICT(정보통신기술)를 융합한 PAV 개발에 도전장을 내민 가운데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향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의 공격경영에 이목이 쏠린다. 플라잉카(flying car) 개발이 현실화되면 현대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혁명’은 도심교통의 미래까지 바꿔놓을 터다.

전 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자율주행차를 넘어 PAV를 활용한 ‘에어택시’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교통체증 없이 빠른 이동이 가능해 자동차와 항공기의 단점을 보완한 신개념 개인용 운송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대차 역시 PAV 개발을 통해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점을 본격화한 것.

현대차의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다양한 시도는 공식화됐다.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현대 크래들’이 개발한 ‘엘리베이트(Elevate)’ 콘셉트카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4개의 바퀴 달린 로봇 다리를 움직여 기존 이동수단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과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이른바 ‘걸어 다니는 자동차’를 내놓았다.

전 세계 PAV 개발의 불을 지핀 주인공이 세계 최대 차량공유업체 우버인 점을 고려하면, 현대차 역시 앞으로 PAV 공유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실제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밀레니얼 세대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공유를 희망하고 있다”며 “우리의 비즈니스를 (제조에서) 서비스 부문으로 전환한다면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그랩, 올라 등 차량 공유 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변화를 꾀하고 있다.

◇PAV 대당 가격 최소 2억…오랜 꿈 이루고 수익성까지

PAV의 높은 수익성도 주목할 대목이다. 도로나 활주로를 주행하다가 이륙하는 ‘과거형 PAV’의 경우 대당 6억~8억원, 현재 현대차가 개발하려는 ‘eVTOL(전기수직이착륙)’ 형태의 미래형 PAV는 5억~6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미래형 PAV의 경우 대규모 생산 때 2억~3억원 수준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특히 PAV 사업은 일종의 항공산업인만큼 현대차 입장에서는 오랜 숙원을 푼다는 의미까지 더해진다. 정몽구 회장은 1996년 그룹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21세기 역점산업으로 ‘우주항공산업’을 천명하고 당시 현대우주항공에 1조2000억원을 투자했다. 다만 1998년 정부의 대기업 구조조정 결과 사업 통폐합 조치를 받아 그룹 계열 분리 과정에서 손을 떼야만 했다.

◇정부 주도 OPPAV 사업 앞장…2024년 4월 시제기 나오나

PAV가 이같이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는 만큼 현대차의 개발 의지는 매우 강하다. 현대차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주도하고 있는 OPPAV에서 모터 및 배터리 개발을 맡은 것으로 확인됐다. PAV는 자동차, 항공, IT를 창조적 파괴로 접근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융복합 사업으로 꼽히는 만큼 항공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베셀(2인승 경항공기 KLA-100 개발)과 정보통신기술 업체인 두타기술 등이 참여한 OPPAV를 통해 경험과 네트워크를 쌓으려는 의도다.

OPPAV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협력해 진행하는 다부처 공동연구개발 프로젝트로, 올해 5월부터 2024년 4월까지 60개월에 걸쳐 총 480억원을 투자해 PAV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업 일정 계획에 따르면 5차년도인 2024년에는 비행시험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차는 OPPAV 참여를 통해 시제기 개발 노하우를 충분히 습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