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자기소개서] 전공별 합격생들의 자소서 엿보기

[대입 자기소개서] 전공별 합격생들의 자소서 엿보기

비전비엔피 2019-08-13 18:20:47 신고

어느덧 '대입 자기소개서' 제출일까지 한 달 남짓 남았습니다. 그동안 자기소개서를 이미 다 작성하신 분도 있겠지만, 아직 썼다 지웠다를 반복하면서 고민하는 분들이 더 많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전공별 합격생들의 자소서를 준비했습니다. 한 번 확인하면서 자신의 자기소개서와 비교해보기도 하고, 어떻게 작성되었는지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혹시 전공별 모든 문항 예시가 궁금하시다면, 입시 컨설턴트 이지원 소장의 <학생부종합전형 합격공식>을 찾아주세요.

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본문과 관계없음
성균관대 인문과학 자기소개서 예시
1번 문항

저는 공부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과목 간의 연계를 통해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깨닫게 된 데에는 독서 시간에 비문학 지문에서 접하게 되는 생소한 개념들을 다른 과목과의 연계를 통해 쉽게 이해했던 것이 도움이 됐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독서에서 소쉬르의 언어학과 관련된 지문 중 공시태와 통시태를 구분하는 내용을 보고 처음에는 생소함에서 오는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공시태는 특정 시기에서의 언어의 상태를 보았다는 점에 있어 미적분의 미분 개념과 같은 느낌의 개념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공시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이는 지금까지도 계속 기억할 수 있는 완전한 저의 지식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공부 방법이 익숙하지 않았고 맞는 방법인지에 대한 확신이 없었지만 선생님께 이렇게 이해한 것이 맞는 방법인지 여쭙고 확인을 받은 뒤 자신감이 생겼고 그 뒤로 공부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융합적 사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테면 3학년 때 『교양인을 위한 수학사 강의: 수의 탄생에서 카오스 이론까지』라는 책을 읽고 카오스 이론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보통은 카오스 이론을 수학적 영역에만 한정해서 또는 나비효과랑 관련지어서 기상학이랑 연계해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평소 융합적으로 공부하는 법을 익힌 덕분에 카오스 이론을 사회과학적 지식과도 연계시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전통적인 경영 이론은 현재 상황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기업이 위기 상황을 겪게 되면 단순하게 실패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반면 카오스 경영 이론을 적용하면 애초에 완전한 예측은 불가능하므로 오히 위기 상황을 역이용하여 향후 기업 경영의 창조적인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저는 ... (학생부종합전형 합격공식 본문 中_)

단국대 경영학과 자기소개서 예시 _ 상경계열
2번 문항
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본문과 관계없음

고등학교 진학 이후 국제 분쟁이나 타국의 노동 현장을 다룬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국제적인 이슈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글로벌 이슈탐구반 YGA에 가입하여 관련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중에서 특히 빈곤 문제에 관심이 생겨 집중적으로 조사했습니다. 처음에는 경제적 상황이 빈곤국을 결정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요인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GDP 순위가 낮은 나라를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들 나라의 행복지수는 오히려 한국보다 높았고, 경제적 요인뿐만 아니라 전쟁이나 질병, 환경과 같은 사회적 요인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경제적으로만 빈곤국을 지원할 수 있다고 생각해 왔던 점을 반성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빈곤국 지원의 경우 금전적 기부만이 전부가 아니라 교육적 지원이나 의료복지 보조 등 다양한 방식의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중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여러 사람에게 전달해 주고 싶은 생각이 들었고 구체적으로 시사 이슈 프로그램의 PD가 되어 이 역할을 해야겠다는 목표의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 목표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고민하다가 신문 논술 자율동아리 ‘논센스’와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 ‘인문학과 소통하기’ 활동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우선 논센스에서는 특정 이슈에 대한 다양한 기사를 찾아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했는데, 여기에서 중립적인 판단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필리버스터에 대한 기사들을 찾아보면서 언론사별로 동일한 상황에서 정반대의 주장을 펼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사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문제 상황을 선택하고 이를 해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두 과정 모두에서 가치가 개입하게 됩니다. 따라서 언론사마다 지향하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기사를 통해 주장하는 내용에서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지나치게 편향된 판단은 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되도록 어떠한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때 최대한 객관적인 기준과 시각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또한 인문학과 소통하기에서는 과학기술과 인간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하면서 미래 사회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특히 과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사회적, 윤리적 문제는 간과해서는 안 되며, 사회 변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해결 방안에 대한 고민을 미리 시작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 (학생부종합전형 합격공식 본문 中_)

숭실대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 자기소개서 예시 _ 공학계열
3번 문항
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 본문과 관계없음

  저는 어렸을 때부터 무언가를 만드는 것을 좋아해서 지우개를 조각해 원하는 모양을 만들거나 샤프와 유사한 형태의 필기도구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가끔 제가 만들고 싶은 것이 있어도 부모님께서 사용하는 도구가 위험하거나 재료가 낭비된다는 이유로 금지하시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아쉬운 마음이 남아 있었던 와중에 주니어 공학 기술 프로그램의 신청자를 모집하는 안내문을 보게 되었습니다. 과학을 좋아하는 어린아이들이 최대한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저와 같은 아쉬움이 없길 바라는 마음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정기적으로 부천에 있는 도서관에 찾아가서 초등학생들에게 공학의 기초를 알려주고 실험 키트를 활용하여 공학 기술에 대한 개념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저 역시 이 목표를 달성하고 한 학생도 낙오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이를 위해 첫 수업 전에 철저하게 준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수업 중에 어떤 아이가 프로그램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자신이 궁금한 점을 질문했는데, 저는 당황해서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내용만을 준비했고 이와 관련된 주변 정보에 대해서는 충분히 조사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남에게 무언가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단순히 해당 정보만이 아니라 그 이상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 (학생부종합전형 합격공식 본문 中_)


모든 내용은 5천 번의 입시 컨설팅 합격신화의 주인공,
이지원 소장의 <학생부종합전형 합격공식>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합격자들의 더 자세하고 많은 예시들을 확인하고 싶다면,

학생부 종합전형 합격공식

저자 이지원, 박선자, 홍혜경

출판 애플북스

발매 2019.07.15.

상세보기

Copyright ⓒ 비전비엔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