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종 금개구리 600마리, 고향 서천서 다시 자란다

멸종위기종 금개구리 600마리, 고향 서천서 다시 자란다

이데일리 2019-08-18 12:00:00 신고

금개구리 성체 사진.(사진=환경부 제공)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멸종위기종복원센터에서 증식한 멸종위기종 금개구리 600마리가 충남 서천 국립생태원 수생식물원에 방사된다.

18일 환경부와 국립생태원은 멸종위기종복원센터에서 증식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종인 금개구리 600마리를 오는 19일부터 충남 서천 국립생태원 수생식물원에 방사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방사하는 금개구리는 지난해 9월 충청남도 아산시에서 포획한 성체 20마리를 멸종위기종복원센터에서 자연번식으로 증식했다.

금개구리는 환경부의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 종합계획에 따라 2027년까지 우선 복원을 목표로 진행 중인 우선 복원 대상종 가운데 하나다. 또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도 야생에서 최대 몇 년 안에 높은 멸종위기에 처한다고 규정한 취약종으로 지정하고 있다.

과거 금개구리는 우리나라 서해안 지역 논과 농수로에 주로 서식했지만 농약과 비료의 사용, 콘크리트 농수로 설치 등 이유로 개체 수가 감소했다. 이에 1998년부터 법정보호종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방사대상지인 국립생태원은 건립 이전인 2009년까지 금개구리가 서식했던 장소다. 현재는 수생식물원으로 조성돼 애기부들, 갈대 등의 수생식물과 함께 금개구리 먹이인 소형 곤충류가 풍부하다는 설명이다. 연구진은 이번 방사와 관찰로 금개구리의 서식지 적응 판단 기준을 선정하고 방사 개체의 이동과 서식지 확산을 연구하는 등 향후 다른 지역의 금개구리 복원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국립생태원을 대표하는 동물인 금개구리를 되살려 멸종위기종의 보전 가치를 널리 알리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