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stable is] 규제 밧줄로 꽁꽁…뉴욕 금융당국 축복받고 태어난 ‘PAX’

블록인프레스 2019.09.12 06:00


[편집자주] 우리는 세상을 한 발자국 먼저 내다보는 이들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최근 페이스북, JP모건,  유니온뱅크, 미쓰비시UFJ파이낸셜 등 글로벌 IT·금융그룹이 일제히 한 가지 키워드를 꺼냈다. 암호화폐 ‘스테이블코인'(Stablecoin)이다.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하거나 발행 계획을 드러낸 이들의 행보는 다시 한 번 암호화폐 시장에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들은 왜 암호화폐, 그 중에서도 스테이블코인에 희망을 걸었을까. 그 답은 안정성, 즉 ‘사용성’에 있다. 

하지만 올해, ‘스테이블코인 대장’ 테더 발행기관이 구설에 오르면서 안정성을 위해 태어난 이들이 오히려 시장의 불안 요소로 작용하기도 했다. 암호화폐 산업을 이끌 새로운 키워드로 주목받는 동시에 ‘발행기관 불신’이란 생존 문제를 맞닥뜨린 셈이다. 블록인프레스가 지난 6월부터 2개월간 주요 스테이블코인 발행사를 취재하며 이들의 생존여부를 뜯어본 이유다. 

최근 ‘스테이블코인 대장’ 격인 테더가 가치를 담보하는 준비금 유용 논란을 겪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융당국의 규제를 스스로 적용해 보안과 신뢰를 내세운 스테이블코인이 눈길을 끌었다.  ‘팩소스 스탠다드'(이하 PAX)의 이야기다. 

PAX를 발행하는 신탁사 팩소스(Paxos)는 뉴욕금융감독청(NYDFS)으로부터 코인 발행에 대한 승인을 받고, 미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에 가입한 은행 계좌에 달러 준비금을 예치했다. FDIC는 한국의 예금보험공사(KDIC)와 같은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금융기관이 파산할 경우 고객의 예금을 대신 지급한다.   

PAX는 스스로 신뢰할 수 있는 코인이라고 주장한다. 지난 10일 탄생 1주년을 맞은 이 신생 스테이블코인은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테더의 아성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 팩소스 시안 황(Xian Huang) 마케터와의 인터뷰를 통해 PAX 차별화 방안에 대해 들어봤다.

Q. 고객이 PAX를 믿을 수 있는 이유는 뭔가요.

고객이 예치한 미 달러를 FDIC에 가입된 은행 계좌에 예치한 뒤 예치금에 비례해 PAX를 발행합니다. 또 일부는 미 재무부가 발행하는 재무증권에 예치돼 있습니다. 발행 비율은 1 PAX당 1달러입니다. 이런 구조 덕분에 지금까지 발행된 PAX의 가치는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었습니다.

팩소스는 고객 자금을 보호할 수 있는 고강도의 규제를 마련하려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전통적인 금융산업의 규제와 규칙을 먼저 찾았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9월 팩소스는 NYDFS로부터 PAX의 발행 승인을 받습니다. 이로써 팩소스는 암호화폐 업계 최초로 글로벌 차원에서 규제를 받는 암호화폐 기반 금융기관이 됐습니다. 규제 사각지대에 있는 다른 스테이블코인과 차별화되는 지점입니다. 최악의 경우에서도 팩소스에 맡긴 고객 자산은 안전하게 보호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Q. 금융당국은 어떤 규제를 요구하고 있나요. 

모든 PAX는 달러에 의해 완전히 담보돼야 합니다. 또 고객이 원할 때면 언제든지 PAX를 사거나 달러와 1대 1의 비율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주요 감사기관들은 팩소스의 은행 잔고와 발행한 토큰 잔고가 일치하는지 정기적으로 감사를 실시합니다.

Q. 달러 예치 없이 PAX가 발행되는 경우를 예방할 수 있나요.

발행사인 팩소스는 높은 수준의 관리감독을 받습니다. 그런 이유로 암호화폐 거래소, 금전서비스업체(MSB), 뉴욕주 비트라이선스 취득  업체보다 안전합니다. 또 팩소스는 NYDFS이 지정한 고객 자금 보호 및 자금세탁 방지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뉴욕은 글로벌 금융의 허브이고 NYDFS는 가장 엄격한 관리 감시 조직입니다.

팩소스 홈페이지에 게시된 월간 감사 자료(출처=팩소스)

Q. 팩소스 감사기관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세요. 

팩소스는 위덤(Withum)이라는 감사기관으로부터 월 단위로 감사를 받습니다. 위덤은 순위권 내에 드는 공공 회계감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회사는 특히 PAX의 전체 유통량과 계좌에 예치된 달러 준비금이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감사 결과는 모든 사람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팩소스 홈페이지에서 감사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하여 딜로이트나 그랜드 손튼(Grant Thornton) 같은 회계 법인과 함께 팩소스 내부 운영과 금융 상황을 연 단위로 감사합니다. 철저한 관리·감독 덕분에 팩소스가 출시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믿을 수 있습니다. 이는 PAX가 미국 달러에 1대 1로 담보되는 스테이블코인이 될 수 있는 이유이며 전통 금융기관이 팩소스와 협업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썸네일 출처: 셔터스톡

[How stable is ①] ’개방성이 확장성 이끈다’…크립토 인싸 ‘USDC’
[How stable is ②] ‘환율전쟁 속 방공호’…이단아가 공개한 ‘DAI’
[How stable is ③] “신뢰로 중무장하다”…블록체인 선비 TUSD
[How stable is ④] 규제 밧줄로 꽁꽁…뉴욕 금융당국 축복받고 태어난 ‘PAX’
[How stable is ⑤] ‘1인자 파헤치기’…USDT 발행량 뛰면 비트코인 가격 껑충?
[How stable is ⑥] 페이스북의 도전…’리브라’가 출시될 수밖에 없는 3가지 이유?


댓글 0

0 / 300

댓글 0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블록인프레스 콘텐츠 더보기 해당 콘텐츠 제공사로 이동합니다.

인기 영상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댓글 입력 폼
0 / 300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