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stable is] “신뢰로 중무장하다”…블록체인 선비 ‘TUSD’

블록인프레스 2019.09.12 06:00


[편집자주] 우리는 세상을 한 발자국 먼저 내다보는 이들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최근 페이스북, JP모건, 유니온뱅크, 미쓰비시UFJ파이낸셜 등 글로벌 IT·금융그룹이 일제히 한 가지 키워드를 꺼냈다. 암호화폐 ‘스테이블코인'(Stablecoin)이다.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하거나 발행 계획을 드러낸 이들의 행보는 다시 한 번 암호화폐 시장에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들은 왜 암호화폐, 그 중에서도 스테이블코인에 희망을 걸었을까. 그 답은 안정성, 즉 ‘사용성’에 있다. 

하지만 올해, ‘스테이블코인 대장’ 테더 발행기관이 구설에 오르면서 안정성을 위해 태어난 이들이 오히려 시장의 불안 요소로 작용하기도 했다. 암호화폐 산업을 이끌 새로운 키워드로 주목받는 동시에 ‘발행기관 불신’이란 생존 문제를 맞닥뜨린 셈이다. 블록인프레스가 지난 6월부터 2개월간 주요 스테이블코인 발행사를 취재하며 이들의 생존여부를 뜯어본 이유다. 

스테이블코인의 대표주자 테더가 잡음을 일으킬 때마다 입바른 말을 하는 스타트업이 있다. 바로 미국 소재 블록체인 스타트업 트러스트토큰(Trust Token)이다. 지난 3월 출범한 트러스트토큰은 미국 달러를 담보로 가치를 안정화한 스테이블코인 TUSD(트루USD)의 발행사다. 

상대방에 대한 비판은 곧 자신이 지켜야 할 규범이기도 하다. 트러스트토큰은 ‘스테이블코인으로서 신뢰를 줘야한다’ 지적을 자신에게도 적용하는 편이다.

지난 2월 트러스트토큰 스테판 케이드 공동대표는 “스테이블코인의 경우 투명성, 신뢰가 중요한데 중앙 거래소의 거래량, 시세 조작 등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불신이 있는 상황”이라며 “TUSD 자금을 모두 제3의 글로벌 회계 법인에 위임하고, 매월 에스크로 계좌에 감사 보고서를 공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블록인프레스와의 서면인터뷰에서 트러스트토큰 아시아태평양 라이언 로덴바흐(Ryan Rodenbaugh) 사업개발 총괄은 “TUSD는 테더의 USDT와 구조상 동일하지만, 여러 면에서 더 투명하다”고 강조했다. 스테이블코인이 기본 인프라로 주목받는 지금, 미리 신뢰를 축적해 여러 사용처에서 안심하고 협업할 수 있는 기틀을 확보하겠다는 포부다. 

Q.트러스트토큰의 TUSD란 무엇인가요? 다른 스테이블코인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TUSD는 미국 달러를 기반으로 완전히 담보화한 스테이블코인입니다. 테더의 USDT와의 차이점보다 메이커다오의 다이(DAI)와의 차이점이 더 큽니다. 메이커다오의 다이와 TUSD는 담보물이 종류가 다릅니다. 다이는 이더리움에 기반을 두고 있고, 향후 여러 다른 자산을 담보로 잡을 예정입니다. 반면 TUSD는 좀 더 간단하게 미국 달러라는 하나의 자산에만 기반을 둡니다.

(트러스트토큰 소개 영상)

이론적으로 테더의 USDT와는 동일한 구조입니다. 준비금에 보유한 미국 달러로 뒷받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TUSD는 USDT와 비교했을 때 여러 면에서 더 투명합니다.

일단 월간 입증 보고서를 발간해서 TUSD의 기반이 되는 미국 달러 잔금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증명합니다. 실시간 입증 대시보드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늘 (TUSD가) 100% 담보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더는 입증자료를 제공하는 데 지금까지 오랜기간 실패해왔습니다.

Q.트러스트토큰은 준비금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으로 잘알려져있습니다. 그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왜 이를 강조하는지 설명해주세요.

트러스트토큰은 자금 *에스크로와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미국에 있는 제도권 은행, 믿을만한 기업과 함께 일한다는 게 키포인트입니다. 테더와 같이 규제를 준수하지 않은 타 스테이블코인과 비교해 트로스트토큰은 실제로 규제받는 주체들, 우리가 누군지 파악한 파트너들과 일합니다.

*에스크로(escrow) : 상거래 시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신뢰할 수 있는 중립적인 제삼자가 중개해 금전, 물품 거래를 진행하는 것.

이렇게 규제를 강조하는 이유는 미국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이 담보자산으로 완전히 뒷받침되는 한 반드시 1달러에 머물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TUSD 시가총액이 2억 달러고, 이를 지지하는 자금은 1억 달러뿐이면요. 현실적으로 TUSD는 거의 0.5달러에 거래될 테고, 사람들이 굉장히 조심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Q.한국 원화를 기반으로 하는 트러스트토큰을 발행할 계획인가요?

그러고 싶지만, 한국은 자국 통화에 대해 엄격한 자본 통제를 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이 국가와 한국 은행과 일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 : [단독] 미 달러 이어 영국 파운드도…트러스트토큰 “원화 스테이블코인은”

Q.유동성을 위해서라도 최대한 여러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에 상장돼야지 싶습니다.

맞습니다. 현재로선 스테이블코인을 분배할 수 있는 가장 큰, 주요한 채널이 코인거래소입니다. 큰 거래소를 포함해 최대한 여러 곳에 리스팅하는 게 유동성을 얻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시간이 더 지나서 거래 플랫폼과 무관한 사용 사례를 기대합니다. 이런 사례가 더 일반화해서 교환소보다 중요해질 겁니다.

(이번달 초 TUSD는 대표적인 분산형 금융(디파이, Defi) 프로젝트로 알려진 암호화폐 대출 서비스 컴파운드에 이름을 올리는 투표를 거치고 있다. 이미지 출처 : 트러스트토큰)

Q.일반 사용자가 스테이블코인, 특히 TUSD를 써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요?

지난해 하반기를 회상해봅시다. 우리 팀은 ‘윤리적인 스테이블코인 코드’라는 칼럼을 썼습니다. 스테이블코인을 세팅하는 기준으로 △완전한 담보 △안정성 △상환 가능성 △규제 준수를 꼽았습니다. 

더 널리 쓰이기 위해 무엇이 중요하냐는 질문은 더 어렵습니다. 선진국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스테이블코인을 당장 일상에서 쓸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개발도상국 경제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변동성이 큰 자국내 법정통화에 가치를 저장하는 것 보다 TUSD를 통해 미국 달러에 가치를 저장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Q.페이스북 스테이블코인 리브라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리브라가 직면한 규제가 여타 스테이블코인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봅니다.  

아직 리브라는 더 많은 것이 정의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품 측면에서 봤을 때 그들이 백서에 설명한 것처럼 리브라가 출시 된다면 굉장히 인상깊을 것 같습니다. 다만, 리브라(출시가) 가능할지 여부는 지켜볼 일입니다.

페이스북이 모든 규제당국의 관심을 끌기 위해 나섰고, 이 분야에서 규제 명확성을 얻는 데 필요한 법적 투쟁을 할 것이라는 점은 좋습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이 기회를 활용해 본인의 사업을 암호화폐 영역으로 확장하고, 업계는 이 관심을 통해 미국 포춘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들과 대화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Q.트러스트토큰의 향후 계획에 대해 알려주세요.  

TUSD와 같은 제품을 통해 이용자들이 법정통화로부터 암호화폐로 더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새 길을 여는 작업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한두달 뒤에 이 작업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API도 선보이고자 합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구현 방식을 모두 알지 못해도 제품 또는 서비스끼리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프로토콜 세팅으로 앱 개발 간소화, 신제품 설계 및 툴 관리 유연화 및 간소화 기회를 제공한다.

썸네일 출처 : 트러스트토큰

[How stable is ①] ’개방성이 확장성 이끈다’…크립토 인싸 ‘USDC’
[How stable is ②] ‘환율전쟁 속 방공호’…이단아가 공개한 ‘DAI’
[How stable is ③] “신뢰로 중무장하다”…블록체인 선비 TUSD
[How stable is ④] 규제 밧줄로 꽁꽁…뉴욕 금융당국 축복받고 태어난 ‘PAX’
[How stable is ⑤] ‘1인자 파헤치기’…USDT 발행량 뛰면 비트코인 가격 껑충?
[How stable is ⑥] 페이스북의 도전…’리브라’가 출시될 수밖에 없는 3가지 이유?


댓글 0

0 / 300
블록인프레스 콘텐츠 더보기 해당 콘텐츠 제공사로 이동합니다.

인기 영상

댓글 0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댓글 입력 폼
0 / 300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