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시 "홍콩 시위대 지지"…'티베트 인권법안'도 발의돼(종합)

펠로시 "홍콩 시위대 지지"…'티베트 인권법안'도 발의돼(종합)

연합뉴스 2019-09-19 13:31:05 신고

美의회 방문한 '시위 주역' 조슈아 웡 만나 지지 표명
대중 무역전쟁 美, '홍콩·티베트·위구르 카드'로 중국 압박

(서울·홍콩=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안승섭 특파원 = 중국과 무역전쟁을 벌이는 미국이 홍콩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와 티베트 및 신장(新疆) 인권 문제 등의 카드로 중국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19일 AP통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18일(현지시간) 미국 의회를 방문한 조슈아 웡 등 송환법 반대 시위의 주요 운동가들을 만나 홍콩 시위에 대한 미 의회의 지지를 표명했다.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좌)과 조슈아 웡 홍콩 데모시스토당 비서장(우)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좌)과 조슈아 웡 홍콩 데모시스토당 비서장(우)[AP=연합뉴스]

펠로시 하원의장은 자치권을 수호하려는 홍콩의 대규모 집회는 중국 정부뿐 아니라 국제사회에도 '양심에 대한 도전'을 일깨워 준 것이라며 운동가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국민에 대한 책임 있는 정치 체제'와 보통선거권을 요구하는 홍콩 시위대의 주장을 지지한다면서 미국 정부를 향해 경제적 이익만으로 외교 정책을 추진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이 경제적 이득 때문에 중국의 인권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면 세계 어느 곳에서도 인권을 대변하는 도덕적 권위를 가질 수 없게 된다"고 강조했다.

펠로시 의장은 송환법을 철회하기로 한 홍콩 정부의 결정을 환영한다면서도 "우리 모두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안다. 더 많은 것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펠로시 하원의장과 함께 시위대를 만난 마이클 매콜 하원 외교위원회 공화당 간사는 "(송환법 반대 시위는) 민주주의와 독재의 싸움이자 자유와 압제의 싸움"이라면서 "미국은 홍콩 시위대와 함께할 것이며, 언제나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조슈아 웡은 "지난 몇 달 간 자유 세계의 사람들이 홍콩을 강하게 지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면서 "오늘은 미 의회 지도부의 지지를 얻은 놀라운 날"이었다고 화답했다.

반중국 성향의 홍콩 가수 데니스 호도 "미 의회의 지지는 홍콩인들에게 이 싸움에서 우리가 홀로 고립돼있지 않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전날 조슈아 웡은 미 의회 산하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홍콩 인권민주주의 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지난 6월 미국에서 처음 발의된 이 법안은 미국이 매년 홍콩의 자치 수준을 평가해 홍콩의 특별지위 지속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홍콩은 현재 중국과 달리 관세나 투자, 무역, 비자 발급 등에서 미국의 특별대우를 받고 있다.

美 의원들 "中, 위구르수용소 폐쇄하라"…트럼프에 압력요구
美 의원들 "中, 위구르수용소 폐쇄하라"…트럼프에 압력요구(홍콩 EPA=연합뉴스) 미국 의회 의원들이 중국 정부에 대해 위구르족 이슬람교도를 상대로 한 '재교육 수용소'를 즉각 폐쇄하라고 촉구했다.
미국 의회 산하 초당파적 그룹인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중국위원회)는 1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중국의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에서 벌어지고 있는 '중대한 인권 침해'에 대해 규탄하도록 촉구하는 내용의 입법안을 제출했다고 AP 통신이 보도했다. 사진은 지난 9월2일 홍콩의 한 경찰서 밖에서 중 당국의 신장 위구르에서의 인권탄압에 대해 항의하는 시위도중 한 참가자가 위구르의 수용·구금 실상을 보여주는 사진을 들고 있는 모습. bulls@yna.co.kr

홍콩 문제 외에도 미국 의회는 티베트, 신장 자치구의 인권 문제 등으로 중국을 압박하는 법안을 잇따라 추진하고 있다.

제임스 맥거번 민주당 하원의원은 2002년 제정된 '티베트 정책법'을 개정해 티베트의 종교적 자유와 인권 확대를 지지하는 내용을 담은 '티베트 정책 지지 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은 중국 정부가 티베트 자치구의 주도 라싸에 미국 영사관 설치를 허가하지 않으면 미국 영토 내 중국 영사관 설치를 더는 허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았다.

중국 정부는 티베트 문제를 거론하는 것을 내정 간섭이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외국인의 티베트 방문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다. 현재 티베트에 영사관이 있는 나라는 네팔뿐이다.

이 법안은 인도에 망명정부를 세운 티베트 불교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를 부정하고 중국 정부 주도의 후계자를 세우려는 중국 관료에 대해 경제 제재를 가하고, 미국 방문을 금지하는 내용도 담았다.

대중국 강경파인 마코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도 티베트 관련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SCMP는 전했다.

또한, 미국 상원은 지난주 위구르족 대량 구금 등 중국 소수민족 탄압과 관련된 중국 관료를 제재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다.

중국 신장 자치구는 1천100만 명의 위구르족 이슬람교도가 거주하는 지역으로, 2017년부터 중국 정부가 위구르인을 마구잡이로 잡아들여 최대 100만 명을 강제수용소에 구금했다는 언론과 국제기구의 고발이 잇따르고 있다.

이밖에 지난주 미국 하원에서는 홍콩에 최루탄 등 시위 진압 장비 수출을 금지하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되기도 했다.

미국 의회의 이러한 움직임은 무역전쟁, 화웨이 제재 등으로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는 중국을 홍콩 시위와 티베트, 신장 등의 인권 문제로 강하게 압박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분석된다.

sy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9/19 13:31 송고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