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광화문광장' 한발 물러선 서울시…"소통으로 더 큰 추진력"

'새 광화문광장' 한발 물러선 서울시…"소통으로 더 큰 추진력"

연합뉴스 2019-09-19 14:46:08 신고

공사 일정 변경 불가피…반대 의견 수렴, 행안부 입장 포용
서울시 "청와대 중재…공감대 속 사업 추진할 토대 마련" 자평
광화문광장 조성사업 기자회견 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광화문광장 조성사업 기자회견 하는 박원순 서울시장(서울=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광화문광장 조성사업 시기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2019.9.19 chc@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계획이 '소통'이라는 기치 아래 사실상 전면 재검토된다. 다만, 서울시는 설계안에 국한되는 얘기라며 "사업 백지화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가 앞장섰다가 '광화문 대통령 집무실' 무산 이후 서울시가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모양새가 됐던 새 광화문광장 사업은 소통 단계부터 새로 출발하게 됐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9일 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시기에 연연하지 않겠다"며 "시민 소통과 공감의 결과에 전적으로 따를 것이며 공사 기간이나 완료 시점도 그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올해 1월 발표한 국제설계공모 당선안부터 전면 재검토를 하게 된다.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설계안을 포함해서 모든 것을 시민들과 논의하면서 새롭게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설계안 재검토 입장을 내놓는 데는 행정안전부를 필두로 한 중앙정부와 시민단체 반대가 큰 몫을 했다.

행안부는 1월 새 광화문광장 설계 당선작 발표 직후 김부겸 당시 장관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반발했다.

행안부는 진영 장관이 취임한 뒤인 5월 서울시와 "큰 틀에서 합의했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진 장관은 7월 기자간담회에서 "합의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행안부는 두 차례에 걸쳐 서울시에 사업 추진 연기 요청을 골자로 한 공문을 보내면서 공세 수위를 높였다.

8월 말에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들도 재구조화 사업 행정절차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날 서울시의 긴급 브리핑은 지난달 말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박 시장과 진 장관이 만난 것을 계기로 이뤄졌다.

그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시민과의 소통이나 교통 불편에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당부했다고 박 시장은 전했다.

행안부가 내세웠던 반대 이유를 고려하면서 사업을 추진해달라는 주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를 받아들였다.

박 시장은 브리핑에서 "시민들과 함께 소통을 훨씬 더 강화해서 충분히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광화문광장 조성사업 기자회견 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광화문광장 조성사업 기자회견 하는 박원순 서울시장(서울=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광화문광장 조성사업 시기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2019.9.19 chc@yna.co.kr

진 부시장은 "대부분 시민이 현재 광화문광장의 문제에는 공감하고 어떻게든 바뀌기를 바란다"며 사업 추진 자체는 계속 이어질 것이고 설계자도 변경이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상황을 보면 사업 전망은 불투명해 보인다. 시민단체들 사이에서는 광화문광장 설계 당선안부터가 독단적으로 소통 없이 결정됐다는 비판이 나왔다.

광화문광장 개편 공사를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일각의 시선에 시민단체들이 가세할 재구조화 사업 자체를 반대하는 목소리는 더욱 강해질 수 있다.

이날 '소통 강화 천명'은 보기에 따라서는 재구조화 사업 자체를 멈출 명분을 만든 셈이기도 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시의 한 관계자는 "더 강한 추진력을 얻을 계기를 마련한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돌이켜보면 재구조화 사업이 지지부진했던 상황은 박 시장에게 큰 위기였고 제대로 될까 의구심이 커졌던 것도 사실"이라며 "그런데 끈질긴 노력으로 청와대를 움직여 최고위급 논의의 장을 만들어낸 것"이라고 자평했다.

이어 "여기서 큰 방향에 대한 합의를 끌어냄으로써 행안부 반대를 잠재웠고 역사적인 재구조화 사업이 다시 탄력을 받은 것"이라며 "앞으로 여러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면 더 큰 공감대 속에 사업이 추진될 것이므로 일견 양보 같지만 실은 일이 되게끔 만든 사례"라고 강조했다.

j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9/19 14:46 송고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