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경X현장] JTBC ‘슈가맨2’ 출연 뮤지션 음원수익 편취의혹 제기 “멜로망스, 1년 넘게 정산금 못 받았다”

[스경X현장] JTBC ‘슈가맨2’ 출연 뮤지션 음원수익 편취의혹 제기 “멜로망스, 1년 넘게 정산금 못 받았다”

스포츠경향 2019-09-19 15:06:00 신고

종합편성채널 JTBC가 올 초 방송한 음악 프로그램 ‘투유프로젝트 슈가맨2(이하 슈가맨2)’와 관련해 음원 제작에 들어간 비용과 발생한 수익을 뮤지션들과 음원 제작사 측에 지급하지 않고 편취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각종 음악 제작사들의 모임인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와 문화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으로 구성된 가칭 공정한 음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대모임(이하 공정음악연대) 측은 19일 오전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익 편취의혹의 당사자로 JTBC와 ‘슈가맨2’를 지목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주장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1월 방송됐던 ‘슈가맨2’ 2회 방송이었다. 당시 멜로망스는 그 이전해인 2017년 12월 JTBC 측으로부터 출연섭외를 받고 매출에서 유통수수료 및 제작비를 공제한 후 순이익의 30%를 받기로 계약했다. 하지만 두 차례에 걸친 정산요청에도 JTBC 측은 답을 하지 않았으며 이후 “음원의 유통을 맡고 있는 인터파크에게 투자받은 5억원 이상 수익이 나지 않으면 정산이 불가능하다”는 원 계약서에는 없는 내용을 통보했다.

결국 멜로망스 측은 유통사인 인터파크를 포함한 3자 계약을 제안했지만 JTBC 측이 이를 인터파크 수익 비율을 새롭게 첨가한 계약서로 되돌려줬다. 멜로망스 측은 JTBC와의 신뢰관계가 무너졌다고 판단하고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와 함께 이를 공론하기로 결심했다. 이후 JTBC 측이 자회사인 JTBC미디어컴을 통해 “음원수익 분배에 있어 불편을 드렸다”는 취지의 공문을 발송했으나 멜로망스 측의 요구는 수용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음악연대는 “피해를 본 뮤지션의 음원은 발매 당시 음원 사이트 월간차트 1위를 기록할 만큼 큰 성공을 거두며 현재까지 10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렸지만 JTBC는 1년이 넘도록 수익금을 지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멜로망스의 소속사 MPMG 측 관계자는 “JTBC에서 공론화 결정 이후 더 좋은 조건의 계약서를 제시했지만 그보다는 한 개인의 피해를 넘어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방송사의 불공정한 음원수익 편취 상황이 알려지고 개선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조건을 수용하지 않았다”며 “같은 채널의 음악프로그램 ‘싱 포 유’의 경우는 출연료 정산도 현재 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공정음악연대 측은 JTBC에 음원수익 편취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조사팀 구성 후 자사 음악 프로그램의 유사사례 전수조사 그리고 문제점 발견 시 사과와 보상,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공정거래위원회에 정식으로 이 사안을 신고했으며, 민·형사 소송의 경우 JTBC 측의 추후 입장을 보고 결정하기로 했다.

이에 JTBC 측은 19일 오후 현재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슈가맨2’ 지난해 1월부터 5월까지 JTBC에서 방송된 음악 프로그램으로 과거 인기를 얻었던 가수 ‘슈가맨’의 노래를 이를 리메이크하거나 편곡하는 가수 ‘쇼맨’의 무대로 재해석하는 음악 예능 프로그램이다. 멜로망스는 지난해 1월21일 방송된 가수 김상민 편에 출연해 그의 노래 ‘유(YOU)’를 다시 불러 큰 인기를 모았다.

<하경헌 기자 azimae@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