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민 케이블카 백지화 반발 환경부 규탄 결의대회

양양군민 케이블카 백지화 반발 환경부 규탄 결의대회

연합뉴스 2019-09-19 15:08:48 신고

행정심판 청구·행정소송 제기…송전탑 선로 통과 예정지 주민과 연대 투쟁

(양양=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강원 양양지역 사회단체로 구성된 친환경설악산오색케이블카추진위원회는 19일 양양군청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로 좌초된 설악산오색케이블카에 대한 후속대책을 논의했다.

설악산오색케이블카 끝까지 투쟁한다
설악산오색케이블카 끝까지 투쟁한다(양양=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19일 양양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친환경설악산오색케이블카추진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이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로 좌초된 설악산오색케이블카에 대한 후속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2019.9.19 momo@yna.co.kr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동원해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다음 주 중 환경부를 규탄하고 군민들의 의지를 다지는 범군민 결의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아울러 환경부 조치에 대항하는 행정심판 청구 또는 행정소송도 제기하기로 했다.

정준화 추진위원장은 "군민들의 똘똘 뭉친 노력에도 지역 숙원인 설악산오색케이블카가 환경부의 부당한 조치에 의해 좌초했다"며 "이런 정부가 어디 있느냐"고 비난했다.

이어 "설악산오색케이블카가 적폐 청산이냐"며 "부동의 처리된 설악산오색케이블카에 대한 앞으로의 대응 방향을 어떻게 모색해 나갈 것인지를 논의하기 위해 긴급회의를 소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강원도에 5천개가 넘는 송전탑이 설치돼 있고 추가 설치에 따른 선로 통과 예정지역 주민들의 반발과 관련 "40m 높이 케이블카는 안되고 100m 높이 송전탑은 되느냐"며 "선로 통과 예정지 주민들과 연대해 대정부 투쟁을 벌여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끝까지 투쟁한다"
"끝까지 투쟁한다"(양양=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19일 양양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친환경설악산오색케이블카추진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이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로 좌초된 설악산오색케이블카에 대한 후속대책을 논의한 뒤 군청 앞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2019.9.19 momo@yna.co.kr

김진하 양양군수도 "법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 만큼 이 기간에 충분한 대안을 마련해 군민들에게 알리겠다"며 "이런 때일수록 군민들이 똘똘 뭉치고 한마음 한뜻이 돼서 앞길을 헤쳐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회의를 마친 추진위원회는 양양군청사 앞에서 환경부의 설악산오색케이블카 부동의를 규탄하고 케이블카 설치에 대한 군민들의 의지를 다지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추진위는 결의문에서 "그동안 설악산에서 산불이 나면 제일 먼저 달려가 진화에 나섰던 군민들은 이제는 산불이 발생해도 진화에 일절 참여하지 않을 것이며 설악산의 환경정화 활동과 관리에도 일절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설악산 탐방객 산악구조활동을 중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검토기관의 왜곡된 평가와 편파적으로 운영한 협의회의 결과로 내린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는 무효"라며 "환경부 장관의 법적 책임을 묻고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mom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9/19 15:08 송고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