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석춘 "위안부는 매춘"...정의연 측 "배상 받겠다" 제보 요청

류석춘 "위안부는 매춘"...정의연 측 "배상 받겠다" 제보 요청

이데일리 2019-09-21 13:40:14 신고

류석춘 연세대 교수의 위안부를 배춘여성에 비교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박한나 기자]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가 강의 중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매춘여성에 비교한 것에 대해 정의기억연대 측이 반발했다.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은 “연세대학교 학생들 중에서 이 남자의 강의를 들은 학생중, 녹음을 한 학생이 있을까요?”라고 페이스북 글을 올려 “제보를 기다립니다”라고 밝혔다.

윤 이사장은 “배상을 받아야겠습니다”라며 “완전히 허위사실을 많은 학생들 앞애서 그것도 교수라는 직책을 남용해 유포하고 있을까”라고 비판했다.

최근 류 교수는 연세대 사회학과 전공과목 강의 중 책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는 발언을 했다. 이는 책 ‘반일 종족주의’ 내용이 옳다고 주장하면서 나온 이야기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등의 보도에 따르면 류 교수는 학생들을 향해 “여러분은 이상하게 일제 위안부 할머니는 동정하면서 오늘날 매춘 여성은 동정하지 않나. 차라리 그 사람들 동정해라”라며 “여러분이 보기에 잘못된 거 있으면 바로 잡으라. 백 년 전에 가정 형편이 어려워서 경제적으로 도움주려고 전선에 나간 할머니들 이용하냐”며, 자발적으로 나선 위안부 할머니들을 정대협(현 정의기억연대)이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학생들이 ‘일본이 일자리를 준다고 속여 위안부 피해자들을 데려갔다’고 반발하자, 류 교수는 “지금도 매춘 들어가는 과정이 그렇다. ‘매너 좋은 손님 술만 따라주고 안주만 주면 된다’고 말해서 접대부 되고 매춘을 시작한다”고 답했다. 또 질문을 한 학생에게 “궁금하면 (매춘) 한번 해볼래요. 지금도 그래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 일제강제침탈은 거짓이라며 “식민 지배는 결과적으로 (피식민지가) 받아들이는 거다. 우리가 (자발적으로 주권을) 갖다 바쳤다. 일본이 무력침략하지 않았다“고 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