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석춘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표창원 “연세대는 일본 대학인가?”비판

류석춘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표창원 “연세대는 일본 대학인가?”비판

뷰어스 2019-09-21 14:40:23 신고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전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가 지난 19일 강의 중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는 발언을 한 것을 두고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21일 페이스북에 “지금이 일제시대인가? 연세대는 일본 대학인가? 비싼 등록금 내고 강의장에서 정신적 고문당하는 학생들은 어떻게 구제할 것인가? 책임 있는 조치, 조속하게 취해주시기 바란다”고 적었다.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에 “연세대학교 학생들 중에서 이 남자의 강의를 들은 학생 중, 녹음한 학생이 있을까요? 배상을 받아야겠습니다”라며 “완전히 허위사실을 많은 학생들 앞에서 그것도 교수라는 직책을 남용하여 이런 허위사실을 가르치고 유포하고 있을까요? 제보를 기다립니다”라고 글을 올렸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류 교수는 연세대 사회학과 전공과목 발전사회학 수업 중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여성으로 지칭했다.

류 교수는 “(위안부 관련)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정부)이 아니다”라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그는 “매춘은 오래된 산업이고 과거에도 있었고 미래에도 있을 것”이라며 “위안부는 일본 민간이 주도하고 일본 정부가 방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학생이 ‘위안부 피해자는 자발적으로 간 것이 아닌 강제 연행된 것이 아닌가’라고 하자 류 교수는 “지금 매춘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시작) 한 것인가, 부모가 판 것인가”라며 “살기 어려운데 조금 일하면 돈 받는다는 매춘 유혹이 있다. 예전에도 그런 것”이라고 답했다. ‘위안부 모든 여성이 자발적 매춘여성이라는 뜻인가’라는 질문에는 “지금 (매춘)일 하는 사람은 자발적인가. 자의 반 타의 반이다. 생활이 어려워서”라고 했다. ‘매춘부와 과거 위안부를 동급으로 보는 것인가’라는 학생 질문에는 “그런 것과 비슷하다”고 답했다.

‘일본이 좋은 일자리를 준다고 속여 위안부 피해자를 데려갔다’는 학생들의 반발이 이어지자 류 교수는 “지금도 매춘 들어가는 과정이 그렇다. ‘매너 좋은 손님 술만 따라주고 안주만 주면 된다’고 말해서 접대부 되고 매춘을 시작한다”고 했다. 류 교수는 질문한 여학생에게 “궁금하면 (매춘) 한번 해볼래요. 지금도 그래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매춘이 도덕적으로 잘못됐지만, 일본 정부에만 책임을 지라고 하는 것은 잘못됐다”며 “지금도 많은 국가가 매춘을 용인하고 있다. 네덜란드는 공개적으로 홍등가 있는데 정부는 방치한다. 우리 정부나 미국 정부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류 교수는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시절 청년들에게 일베를 권유하거나, “박근혜 대통령이 정치적 보복을 당하고 있다”는 등의 발언으로 비판받기도 했다.

윤슬 기자 viewerscokr@gmail.com

Copyright ⓒ 뷰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