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코, 아르고 블록체인 기반 스테이블 코인 출시

비트웹 2019.10.10 15:48

블록체인 기술 기업 블로코가 블록체인컴퍼니와 함께 아르고(Aergo) 메인넷 기반의 리워드 인프라 ‘아르고젬(Aergo Gem)’을 출시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발행된 스테이블 코인을 리워드로 지급, 플랫폼 내 사용은 물론 외부로도 리워드 가치를 전송 시켜 제휴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암호화폐로 전환시키는 등 확장성을 넓힌 게 특징이다.

블로코는 자체 개발한 아르고 블록체인 기반 스테이블 코인인 아르고젬을 런칭했다고 밝혔다. 조만간 리워드 인프라와 연계된 10여 종의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에 서비스가 탑재될 예정이다.

이들 앱 사용자는 앞으로 아르고젬을 얻어 앱 내 뿐 아니라 외부 제휴 서비스 등에서도 리워드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컨트렉트로 전송, 아르고로 전환한 뒤 블록체인컴퍼니가 운영 중인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레이드에서 거래도 가능하다.

지금까지 리워드 인프라는 해당 플랫폼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폐쇄적 구조로 설계된 경우가 대다수였다.  A플랫폼에서 받은 보상을 B플랫폼에서 쓸 수 없었던 것. 하지만 아르고젬은 오픈 소스(Open Source) 형태인 블록체인 특성상 기술을 접목시킨 어떤 서비스로도 리워드 가치를 전송할 수 있는 개방형 구조로 설계됐다.

리워드로 주어진 아르고젬을 아르고로 변환할 수 있다는 점은 해외 유명 블록체인 커뮤니티 ‘스팀잇’이 발행한 암호화폐 스팀달러(SBD)와 스팀(STEEM) 간 관계와 유사하다. 스팀잇 유저들은 컨텐츠를 게시하고 구독자들로부터 스팀달러를 보상 받는다. 보상 받은 스팀달러는 스팀 블록체인 메인넷 위에서 암호화폐 스팀으로 교환, 추가적으로 사용처를 확대할 수 있도록 리워드 개방성이 보장된다.

현재까지 국내에는 이 같은 구조로 리워드 인프라를 설계한 곳이 전무했다. 그런데 블로코의 아르고젬 출시로 우리나라에서도 ‘스팀달러’·’스팀’ 등과 경쟁할 수 있는 지위의 개방형 리워드 인프라가 탄생한 것이다.

블로코와 더불어 아르고젬 개발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에 협력한 블록체인컴퍼니는  아르고젬의 리워드 인프라 확장을 위해 국내·외 제휴사 확대에 나서고 있다. 현재 보상형 광고 시장에 진입하고 싶거나 관련 플랫폼 개발을 고민 중인 다수의 외부 사업자들이 아르고젬에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 등지에 소재한 다수의 해외 기업들 문의도 이어지는 추세다. 이들은 대부분 우리나라와 같은 높은 수준의 IT인프라가 구축돼 있지 않은 개발도상국이나 경제적 문제로 지불 수단 확보가 어려운 국가에 기반을 두고 있다. 기술적 진입 장벽이 낮고 대체 지불수단으로서 기능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아르고젬에 주목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블로코는 아르고젬을 시작으로 다양한 기관이나 기업이 리워드 인프라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인 RIaaS(Reward Infrastructure As A Service)를 출시할 예정이다. 운영 중인 포인트의 확장성을 고민하는 기업이나 지역화폐 등의 발행이 필요한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블록체인 기반의 개방형 리워드 인프라 구축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패키지 형태의 솔루션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블로코 김원범 대표는 “아르고젬이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외부사업자나 결제 수단 확보가 필요한 해외 기업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상당히 고무적”이라며 “많은 리워드 인프라 유저들과 사업자들, 그리고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이 상호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인프라 볼륨 확대 및 솔루션 구축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댓글 0

0 / 300

댓글 0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비트웹 콘텐츠 더보기 해당 콘텐츠 제공사로 이동합니다.

인기 영상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댓글 입력 폼
0 / 300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